나의 탄소 발자국은 몇 kg일까? - I need 지구 온난화 I need 시리즈 3
폴 메이슨 지음, 마이크 고든 그림, 이충호 옮김 / 다림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소 발자국 :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연료, 물건, 식품 등 모든 것이 생겨날 때부터 버려질 때까지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
 

생겨날 때부터이기 때문에 그냥 단순하게 생각했던 것들보다 더 많은 요인들이 관련이 된다.

이제껏은 사용하는 중과 사용후만 생각해서 환경에 좋은지 안좋은지를 판단했다면 이제는 거기에 더해서 생기는 과정까지도 다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우선 지구 온난화때문에 요즘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먼저 살펴본다.

지구촌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는 기상이변이 가장 큰 일들인 듯 싶다.

태풍과 허리케인, 홍수, 엘니뇨, 해수면 상승.

이 부분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잘 설명되어져 있다.

그냥 단순하게 결과만을 알고 있던 아이들이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잘 풀어서 알려준다.

이런 일들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의 탄소 발자국을 얕게 하도록 노력하는 것밖에 없다.

이제껏 탄소 발자국들이 왜 깊어 졌으며 어떻게 하면 얕아질 수 있는지도 물론 알아본다.

에너지, 여행, 식품, 가정, 쇼핑 등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서 한 가지 한 가지 짚어본다.

특히 식품 부분에서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식품을 기를 때 사용하는 비료의 영향, 운송에 드는 탄소 비용, 포장에 드는 탄소 비용, 가축이 내뿜는 온실 기체 등.

온 세계 사람들이 고기를 먹지 않고 채소만 먹는다면 5배나 더 많은 사람들이 먹고 살 수 있단다.

아이들은 이 이야기를 듣고서 그래도 고기가 맛있다는 말로 탄소 발자국을 얕게 하는데 반대한다.

아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줄줄 새 나가는 집 안의 에너지를 줄이는 방법들도 있다.

 

마지막으로 퀴즈! 퀴즈!

퀴즈를 풀어 보면서 현재의 내가 환경 우등생인지, 낙제생인지 알아본다.

아직 아이들은 환경을 생각하기 보다는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 데 열심인 듯 보인다.

하지만 조금씩 자신의 탄소 발자국을 옅게 만드는 노력을 한다면 조금은 살기 좋은 지구가 되어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