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영과 사리영 바우솔 작은 어린이 5
이영희 글, 이진경 그림 / 바우솔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책에 보니 아리영이 박혁거세의 왕비 이름이라고 한다.

지은이의 말에 보면 작가는 둘째 딸로 태어나서 늘 부모님께 푸대접을 받은 것 같아서 쌍둥이가 부러웠다고 한다.

나도 참 공감이 가는 부분이었다.

4형제 중 둘째 딸인 나는 큰 아들, 큰 딸, 막내 아들 틈에서 부모님의 사랑이 나에게까지 덜 미치는 위치에 있는 것 같았었다.

나도 언니의 옷을 물려 입었고 늘상 언니를 따라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역시 언니라는 존재가 있어서 참 든든했던 것 또한 기억한다.

책 속의 아리영과 사리영은 작가의 바램에 따라 쌍둥이다.

너무나도 닮은 쌍둥이의 일곱 번째 생일날.

평소에는 잘 다투었지만 색동저고리와 다홍치마를 입은 아리영과 사리영은 기분이 좋아서 점잖게 행동했다.

하지만 할머니의 선물인 인형때문에 또 다툼이 벌어졌다.

같은 인형을 서로 갖겠다며 다투다가 팔이 찢어지고, 결국 노한 할아버지에 의해 창고에 갇히게 된다.

생일 날 창고행이라니......

참 오래 기억될 것 같은 날이다.

하지만 생일날의 사건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어둠 속에 갇힌 쌍둥이는 달아날 궁리를 해보다가 장롱 위에서 반짝거리는 무언가를 발견한다.

그것은 지도가 그려진 옛날 종이 뭉치였다.

종이 속의 글씨와 그림에서는 빛이 나고 특히 나무는 살아 있는 듯 하늘거리고 있었다.

아리영과 사리영은 지도 속에 그려진 나무를 찾아 나서고, 어느새 나무 안으로 들어가 있었다.

그곳에서 만난 지도의 주인은 바로 도깨비였다.

도깨비는 지도가 없어서 백 년 이상 바깥 나들이를 못했다고 했다.

그래서 쌍둥이 고양이로 변한 도깨비와 쌍둥이들은 외출을 한다.

우리네 이야기 속의 도깨비들은 익살스럽다.

결코 무섭지 않고 정겹다.

도깨비로 인해 아리영과 사리영은 아주 정겨운 언니, 동생이 되었다.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해 줄 존재로 쌍둥이를 생각한다면 다투게 될 것이고,

좋은 일을 같이 나눌 상대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서로를 위하는 더없는 친구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