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없는 동물 이야기 - 흐물흐물 꼬물꼬물 교과서가 쉬워지는 교과서 1
김영주 지음, 신은경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뼈가 있다.  아이들이 평소에 볼 수 있는 많은 동물들도 대부분 뼈가 있다.

그래서 아이들은 뼈가 없는 동물들에 더 많은 관심은 보이는 지도 모르겠다.

책 표지에 쓰여져 있다시피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무척추동물은 다 모였다!'

'1장 텅텅 속이 빈 동물들'에서는 강장동물인 해파리와 말미잘을 만나볼 수 있다.

언제봐도 신기한 동물, 해파리.

생김새와 생활 모습, 번식 방법......등 해파리에 관한 꽤 자세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보고 나서 여러 가지 해파리들의 사진을 찾아서 보여 주었다.

생김새도 크기도 각각인 해파리들의 모습이 환상적이었다.

갖가지 해파리들의 모습에 아이들도 연신 감탄사를 외친다.

해파리떼의 사진과 거대 해파리의 사진을 보고는 아이들은 헉-하는 소리를 낸다.

노무라입깃 해파리의 피해에 대해서도 엄마가 아는 범위 한에서 이야기해주었다.

'2장 꼬물꼬물 기어 다니는 동물들'에서는 환형동물인 지렁이, 편형동물인 플라나리아, 선형동물인 기생충이 나온다.

아이들이 징그럽게 생각하면서 별로 우호적이지 않게 생각하는 동물들이다.

특히 플라나리아는 본 적도 없는 동물이라 그런지 신기해했다.

사진을 찾아서 보여주었다.

자세히 관찰해 본적이 없었는데 참 신기하게 생겼다.

특히 눈인 안점이 눈에 띄였다.

기생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때는 바로 인상을 찌푸리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자기 몸에는 절-대로 기생충이 없다고 강조한다.

기생충이 아무리 사람한테 가끔은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건 어쩔 수 없나보다.

'3장 물렁물렁 살과 딱딱한 껍질을 가진 동물들'에서는 연체동물인 조개와 오징어를 만나본다.

특히 성전환을 하는 홍합, 아이들이 신기해했다.

다음에 오징어나 조개를 살 일이 있으면 꼭 아이들과 함께 구조에 대해 살펴봐야겠다.

아이들이 보고 싶어하는 오징어 입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4장 사사삭 다리가 많은 동물들'에서는 절지동물인 거미와 초파리, 벌, 투구게를 만나볼 수 있다.

우리 막내가 제일 좋아하는 동물들이 나오는 부분이다.

게와 거미.

아이들이 나나니벌에 의해 최후를 맞는 거미의 모습에 '으-'라며 끔찍해한다.

벌이 사라지면 사람들도 살 수 없게 될거라는 부분을 읽어 주었더니, 둘째는 그럼 벌대신 나비가 꽃가루를 옮겨주면 되지 않느냐는 질문을 하기도 했다.

동물에 관한 책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인간들이 동물들에게 참으로 안좋은 일들을 많이 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또 새삼 느끼게 된다.

인간의 이기심이 좀 줄어서 동물들과 정말 사이좋게 공생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어렵지 않고 재미나게 쓰여진 뼈없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읽는 시간만큼 아이들도 동물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