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심오 지음 / 자음과모음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B사 제작 팀 카피라이터 김준희 대리.

다른 광고 회사에서 스카웃해 온 본부장이 갑자기 퇴사를 하면서 유능한 인재였던 그녀가 갑자리 본부장 라인에서 밀려나며 자신의 자리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단지 로열 패밀리라는 이유만으로  새 본부장이 된 듯한  사라로 인해 그녀의 안정적이던 지위는 위기로 내몰리게 된다.

사라는 김대리를 처음 본 순간부터 못마땅해하고 회사에서 쫓아내려고 한다.

한 사무실에 같이 근무하는 많은 사람들 중에 김대리의 편은 그다지 찾아볼 수가 없고, 다들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에 분주할 뿐이다.

기한에 맞춰서 시안을 완성해야 하는 일이라 다들 야근에 밤샘을 밥먹듯이 하느라 육체적으로도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김대리의 즐거움이 한가지 있었으니 바로 짝사랑하는 최대리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다 보면 경쟁 피티를 따내기 위해 애를 쓰는 그들의 모습이 참 잘 묘사되어 있다.

심지어 같은 팀내에서도 경쟁의 열이 식지 않는다.

난 직장생활을 그다지 오래 하지 않았다.

또한 소설처럼 많은 사람들과 함께 했던 적도 없다.

그래서 김대리처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나 일에 대해 그다지 많이 고민해본 적은 없다.

로열 패밀리인 상사를 만날 일은 더더군다나 없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보다 못한 듯 해 보이는 사람이 자신의 상사가 되었을 때 김대리의 심정이 이해가 될 듯도 했다.

거기에 더하여 그 사람이 자신의 퇴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정말 암담한 상황이 될 것 같다.

그리하여 결국 김대리는 고아원에서부터 친한 H와 공모하여 사라 본부장을 위기로 내몰게 된다.

기댈 곳 없이 자신의 능력만으로 인정받으려 노력하던 김대리와 그런 그녀의 수고를 물거품이 되게 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라 본부장.

두 여자의 신경전이 내내 펼쳐지면서 이야기의 전개는 빠르게 지나간다.

번역가인 박현주가 쓴 작품 해설을 읽어 보면 이 소설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더 깊이 알 수 있다.

평생에 한 번 나올까 말까하다며 김대리가 생각해 낸 카피 속의 집은 정말 따스해보였다.

실제로 광고에서 그런 문구를 본다면 살고 싶다는 마음이 흠뻑 들 것 같았다.

직장 생활을 함에 있어서 승자와 패자는 나뉘어져야 하는 것일까?

모든 일에 빽없이 성공한다는 것은 힘들고 지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하는 결말이 흥미롭기도 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