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점만점 1학년 : 선생님과 친해지기 - 동화로 배우는 즐거운 학교 생활 백점만점 1학년 시리즈 1
이영림 외 지음, 손정화 감수 / 글담어린이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이제 학교에 갓 입학하여 열심히 친구들과 노는 재미에 푹 빠진 우리 둘째 아이.

다행이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아이가 별 거부반응 없이 학교를 잘 다니고 있다.

이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른다.

엄격해 보이는 첫인상에 엄마의 마음이 살짝 조심스러웠었는데 좀 더 알게된 선생님은 참 마음이 따스한 분이셨다.

큰 아이의 2학년 담임 선생님이 솔직히 자질이 의심스러울 만한 행동을 가끔씩 보여서 아이가 1년동안 힘들어 했던 걸 생각하니 말이다.

아이들이 1년 동안 선생님의 눈치만 보다가 끝난 것 같다.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그대로 표출한 선생님앞에서 부모들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혹여 우리 아이에게 다른 피해가 가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말이다.

그래서 책 속에 등장하는 동우와 시우의 선생님들이 너무 고와보였다.

책 속의 쌍둥이 동우와 시우는 이제 1학년이다.

아직 유치원과 다른 학교를 잘 인식하지 못해서 매일 매일 선생님께서 화난 목소리로 자신의 이름을 부르시는 걸 듣던 동우는

결국 학원처럼 학교를 끊어 버리겠다는 결심을 하고 가방을 싼다. 

그런 동우를 선생님은 말리시지 않는다.

동우를 말리는 아이들에게서 동우가 학교를 다니지 않으면 엄마가 감옥에 간다는 말에  동우는 결국 주저앉고 말았다.

선생님에게 매일 칭찬을 듣던 시우는 짝인 영지의 고자질로 시험 점수도 깍이고 영지 말만 믿고 실망했다고 하신 선생님의 말에 영지가 너무 미워진다.

쌍둥이들의 학교 가기 싫다는 말에 충격을 받은 엄마는 선생님들과 의논하고 결국 시우와 동우가 서로 반을 바꾸어서 2주일을 생활하기로 한다.

서로 다른 아이인 척 하느라 까불던 동우는 바른 자세, 바른 행동을 하게 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던 시우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즐거움을 알게 된다.

해보니 선생님께 칭찬을 듬뿍 받은 아이들이 되어 있다.

그러면서 영지의 마음, 선생님의 마음을 이해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한다는 것은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는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꼭 말로 하지 않아도 행동으로, 마음으로 느껴지는 것이 있는 법이다.

동우와 시우처럼 서운했던 마음도 깊은 곳에 숨겨진 이유를 알게된다면 사라지게 된다.

이제 새로운 선생님과의 첫만남을 가진 두 아이들.

모두 한 해동안 선생님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또 선생님께 잘 이해받으면서 선생님과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