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 떠나지 않았더라면
티에리 코엔 지음, 이세진 옮김 / 밝은세상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티에리 코엔의 두 번째 소설이다.  데뷔작<살았더라면>이 많은 관심을 받았었다고 한다.
책은 폭탄 테러때문에 버스에 타고 있다가 죽임을 당한 아이, 제롬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폭탄이 어떻게 생겼는지 자세히 보지 못한 것이 유감이라는.....
아이의 아빠, 다니엘은 아이가 폭탄에 살점이 떨어져 나간 순간, 자신의 존재 의미도 같이 스러졌다고 한다.  남아 있는 아내와 작은 아이 피에르를 생각할 수 없었다.  다니엘은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연기한다.   그리고, 제롬을 폭탄테러로 죽게 명령하였다고 세상이 지목한 사람, 셰이크 파이살에게 복수를 할 결심을 굳히고 차근차근 일을 준비한다.  하지만 그는 간단하게 죽일 수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에게 접근하는 것부터 어려웠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옛날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 
다른 한 편에서는 장 라리브가 중동 사람으로 보이는 세 사람의 괴한에게 납치당한다.  그 사람들은 장에게 맺힌 것이 있는 듯 장을 거칠게 대하고 있었다.  그들에게 끌려 다니면서 모욕을 당하고 알콜중독자인데 술을 마시지 못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책은 다니엘과 장의 이야기를 번갈아 가면서 이끌어 나간다.  건달이지만 부유한 집 딸과 결혼하여 신분 상승을 이루어 낸 다니엘.  그리고 '시인'이라고 불리우며, 상자 위에서 잠을 자고 술에 쩔어 사는 부랑자 장.  책을 계속 읽으면서도 이 두 사람의 연결 고리를 전혀 찾을 수가 없었다.  작가는 왜 이 두 사람의 이야기를 나누어서 한 것일까?  분명 어딘가에 두 사람을 이어줄 무엇인가가 있을 것인데, 도대체 그건 무엇인것일까?
그 궁금증은 책의 결말 부분에 가서야 밝혀진다.  '아, 그렇구나!'하는 탄성이 그 때 입에서 자연스럽게 뱉어져 나오게 된다.  
주인공 다니엘은 아이의 죽음을 앞에 두고 자신이 했던 행동을 자꾸 후회합니다.  내가 그 때 아이들 데리러 갔었더라면.  아내에게 전화를 했었더라면.   버스를 타지 않게 했었더라면.  커다란 사고 같은 경우에는 더 많은 후회들이 넘쳐 날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후회를 참 많이 한다.  과거에 내가 이렇게 했었더라면 현재는 이렇게 더 나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나 자신도 그렇다.  학창 시절부터 지금 현재까지 생각해 보면 참 많은 일들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늘 선택이라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작은 일 하나 하나가 우리의 선택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들은 없다.  
선택의 기로에서 나중에 후회를 덜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최선인지 늘 생각하고 생각하는 것일 것이다.  미래를 알 수 없으니 현재에서 최선을 다하는 수 밖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