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special 알렉산더 플레밍 Who? Special
윤상석 지음, 이종원 그림, 전국과학교사모임 감수 / 스튜디오다산(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렉산더 플레밍은 항생제인 페니실린을 연구하여 인류를 세균 감염으로부터 벗어나게 한 인물이다.

이 책을 통해 그가 어떻게 해서 그런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는지를 살펴 볼 수 있다.

항생제 오남용이라는 사실 때문에 항생제의 사용에 대한 조심스러운 반응들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여러 가지 질병 치료에 있어서 항생제는 너무나도 고마운 치료제임은 분명하다.

그런 항생제는 플레밍이 세균 배양 실험을 하던 중에 배양 접시에 콧물이 떨어진 것이 계기가 되어 몇 년에 걸친 연구 끝에 발견하게 되었다.

그 이름도 유명한 페니실린.

'페니실륨 노타튬'이라는 푸른 곰팡이에서 추출한 물질이어서 그렇게 이름지었다고 한다.

비록 풍족하게 뒷받침되지 못한 환경 때문에 페니실린의 정제는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팀이 해냈지만 그들의 실험 결과를 진심으로 기뻐하며

사람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고마워했다.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구하는 데 큰 일을 한 알렉산더 플레밍은 끈질긴 집념과 뛰어난 관찰력, 그리고 확실한 목표 의식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연구 자세를 가졌었던 인물이다.

과학자의 자세 중에 이런 것들은 모두 꼭 갖추고 있어야 하는 자세라고 생각된다.

'통합 지식 플러스'를 통해서 알렉산더 플레밍에 대한 더 많은 지식들을 알아갈 수 있다.
 

책의 뒷편에 있는 여러 장의 독후활동 '어린이 생각마당'을 통해 알렉산더 플레밍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또 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 본다.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인물이면서 그의 삶을 통해 어떤 자세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인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