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의 로스트 타임 - 지연된 정의, 사라진 시간을 되찾기 위한 36개의 스포트라이트
이규연 지음 / 김영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년 동안 탐사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마주한 사건의 기록이자 치열한 반성'이라고 저자는 이 책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 나라를 흔들만큼 큰 사건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다.

다들 이름만 들어도 아! 하고 고개를 끄덕일 사건들의 기록이다.

조두순, 대구 어린이 황산 테러, 버닝썬, 최순실, 촛불혁명, 대통령 탄핵, 세월호, 가습기, 이영학, 황우석, 5.18, 원전 사고, 메르스, 화성 연쇄 살인, 전두환......

그 시간들이 행복한 시간이 되었으면 더 좋겠지만 대부분의 기록들이 우리를 분노하게 하고 좌절하게 하고 슬픔에 빠지게 만든다.

제목에서 보다시피 이 사건들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주제들을 담고 있다.

정의가 실현되지 못했던 사건들을 통해서 사라진 우리의 시간을 되돌리기 위한 기록들이다.

참 가슴아픈 사건들이 많다.

우리 사회의 어두운 비밀들을 마음껏 훔쳐 본 느낌이다.

첫 시작은 우리가 나영이 사건으로 기억하는 아동 성범죄 사건이다.

8살 아이에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심한 폭력을 행사한 57세의 어른 조두순.

어린 나영이는 조사 과정이나 재판 과정에서 보호받지 못했으며 내년 조두순의 출소일을 앞둔 시점에서 여전히 참담하다.

또, 정말 가슴아팠던 대구 어린 황산 테러.

6살 아이의 머리를 젖히고 입에 황산을 부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었다.

태완이는 얼마나 고통 속에서 죽어 갔을지.

또, 그런 태완이를 지켜 본 엄마는 얼마나 가슴 아팠을지 짐작할 수도 없다.

그런 비참함을 견딘 엄마에게 살인공소시효폐지가 또 아픔을 주고 있다.

이런 일들이 우리 사회에서 적지않게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놀랍고 가슴 아프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보듯이 방사능의 위험은 다 알고 있음에도 맨 몸으로 그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현실.

사고 후 5년 동안 후쿠시마에서 청소된 방사능이 겨우 3.3%밖에 되지 않는다는 끔찍한 사실.

다른 나라에서는 가볍게 취급되는 병이 유독 우리 나라에서 그리 퍼졌던 이유가

우리의 병원 환경에 대한 부족한 의식 때문이라고 하니 죽어간 생명들이 안타깝다.

책을 읽어갈수록 우리 나라의 의식이나 정치, 법 분야의 대응들이 너무 부족함을 느낀다.

거기에 얽혀서 다치거나 죽어간 생명들이 몇인지.....

우리가 분통 터뜨릴 일이 적은 사회가 되어 로스트 타임이 아주 얇게만 작성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또, 책 속에는 저널리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탐사 노트'가 있다.

혹시 관심이 있다면 각 장의 끝에 있는 이 부분을 잘 살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