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이 말해도 당신보다 낫겠다 - 오해를 만들지 않고 내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추스잉 지음, 허유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에 서툰 나 자신을 위해 말하기에 관해 알려 주는 책을 읽었다.

무엇보다도 먼저 제목이 흥미로웠던 책이다.

 

 

<펭귄이 말해도 당신보다 낫겠다>

제목만으로는 절~대 수긍할 수 없는 책이지만,

몇 장만 읽어 보면 저자가 왜 제목을 이렇게 지었는지 이해할 수 있다.

펭귄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더 표현했으면 하는 뜻이 담겨 있는 듯 하다.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만나는 것은 바로 '나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말하기 수업 10강'이다.

쭈욱 읽어 보면 어떤 내용을 만나게 될 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상황을 예로 들어가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다른 책과 차별화된다.

추상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말해야 한다고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을 예로 들어 가면서 알려 주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더 쉽다.

인터뷰, 모의 유엔 회의, 라디오 진행, TV프로그램 진행, 강연, 아르바이트, 대화, 직장, 업무......

이렇게 다양하게 저자 자신이 처했던 상황들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더 공감도 가고,

나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한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 처했더라도 그 가운데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내용들이다.

각 장의 처음에는 키워드가 나와 있다.

이 내용들을 유념하면서 책을 읽어 보면 더 유익하게 읽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찾으라고 하는 대목에서 보면 우선 내 목소리를 듣는 연습부터 시작하라고 한다.

다들 경험해봤을 법한데,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으면 자신의 목소리 같지 않고 왠지 어색하지만

이런 과정들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의 특징을 잘 알고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한다.


또, 한 가지.

자신은 완벽해질 수 없음을 알고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라고 조언한다.

자신이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을 알고 바꿀 수 없는 것에 노심초사하지 않는 것이다.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에게서 원하는 답을 유도해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나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강연 중에  PPT를 사용하지 말라는 조언도 마음에 와 닿았다.

PPT가 강연의 주인공이 되는 경우가 많고, 강연에서 자신의 진실한 면을 보여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요즘 어떤 강연이든 PPT가 없는 강연을 거의 들어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이 내용이 크게 와 닿았다.

당시를 생각해보면 나의 시선도 거의  화면을 향해 있었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꼭, 기억해야 할 것 중의 하나는 생각을 분명히 정리한 뒤에 말할 것이다.

이건 나에게도 완전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겠다.

책에서 친절하게 알려 준 여러 조언들을 나의 삶에 하나씩 적용해 볼 수 있다면

나도 오해를 만들지 않고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를 할 수 있겠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