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의 정도 - 대한민국 학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강현주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학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입시의 정도'

대한민국 학부모라면 공감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우리 나라 입시는 너무 복잡하고 자주 변한다는 것이다.

점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싶지만, 그 변화를 따라야 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좀 힘든 일이다.

그래서 주변에 입시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이 곁에 있다거나 따로 개인적인 지도를 받는 것이 아니라면

누군가를 대신해 알려 줄 이런 지침서가 필요한 것 같다.

책을 살펴보니 정말 입시에 관해서 많은 것들을 알려 준다.

화제가 되었던 스카이 캐슬에 비유되는 교육특구의 내용은 우리집과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이지만 흥미롭기는 했다.

특목고나 자사고에 가기 원하는 아이들을 위한 내용도 따로 하나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것 같다.

책은 일단 입시에 관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설명을 시작한다.

어떤 전형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 보면서 아이에게 맞는 유형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교과 성적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에서 좌절감을 맛보게 되지만.

저자가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교과성적이다.

정시든 수시든.

타전형보다 쉽다는 농어촌 특례 전형은 상당히 매력적인 전형인지라 해당된다면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우리 아이가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이제 무척 중요한 생기부와 자소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 본다.

책에 실제 예시를 들어 가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세세하게 잘 살펴 볼 수 있다.

하지마, 봐도 봐도 어려워보이는 것이 이것이다.

눈에 띄는 말이 있다.

"생기부가 제대로 작성되려면 선생님의 귀염둥이가 되어야만 해요."

생기부 작성을 선생님께서 하시기 때문에 세세한 항목 작성을 위해서는 선생님과의 친목은 필수라는 말이다.

이제 5장부터는 학습에 대한 내용들이 나온다.

각 학년별로 어떻게 입시를 준비해야 하는지부터

과목별 학습에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당장 아이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정말 꼼꼼하게 읽어보면 여기저기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많이 튀어나오는 부분이다.

또, 논술 구술 시험과 사교육을 효과적으로 어떻게 이용할 수 잇는지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이 한 권으로 대한민국의 입시에 대한 기본 정보는 어느 정도 습득되는 것 같다.

이제 원하는 대학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다음에 할 일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