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라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1학년이 되면 걱정스러운 마음도 있지만 무척 대견스럽다.

그래서 아이가 하는 많은 행동들에 대해 기쁨의 눈으로 보게 된다.

하지만, 이 시선은 아이가 2학년이 되면서 조금씩 변하기 시작한다.

물론 계속 기쁨의 눈이 될 수도 있지만, 조금씩 아이의 학습 성적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하면서

희비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저자는 초등 2학년을 '내 아이를 공부에 길들일 결정적 시기'라고 이야기한다.

초등학교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직접 가르친 교사가 쓴 책이기 때문에 책에 나온 22가지 법칙에 더욱 믿음이 간다.

2장으로 나누어서 공부 습관 길들이기와 공부 습관 완성하기로 정리되어 있다.

일단 차례에 나온 제목만 쓰윽 훑어 보면 저자가 어떤 법칙들로 자녀의 공부습관을 완성하라고 권유하는지 알 수 있다.

책에 나온 22가지 법칙들은 뜬구름 잡는 것들이 아니라 우리가 당장 아이의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유용하다.

책에 나온 법칙들 중에서 눈에 띄는 몇 가지를 살펴 보자면 이렇다.

부모와의 관계가 공부 습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계를 깨면서까지 가르치지 않는다.

이 부분은 특히 나처럼 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부모들이 꼭 주의깊게 유념해야 할 부분이다.

아이를 가르치다보면 나도 모르게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아이들의 생각을 부정적으로 만들만한 말들을 뱉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새겨 들어야겠다.

책의 중간 부분에 나온 "입술 30초, 가슴 30년"이라는 말도 있으니 말이다.

저자가 강조한 것 중의 하나는 역시 책읽기다.

특히 소리내어 읽기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정말 꼭 소리내어 읽기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공부에 필요한 인성들로 참을성과 배려가 있다.

공부에 참을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들 있을테니 훈련방법의 도움을 받아서 실천해보면 좋겠다.

일기를 쓰는 방법도 나와 있고

큰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절실히 느끼게 되는 연산 능력 키우기에 대한 조언도 담겨 있다.

또 수학 공부에 대한 조언이 더 있는데, 바로 개념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도움이 될 수학 동화들도 소개하고 있고, 주요한 개념은 설명도 해주고 있으니 아이들에게 꼭 알려 주면 좋겠다.

구구단이나 서술형 문제, 수학의 약점별로 대처하는 법까지 잘 나와 있다.

이렇게 실제적으로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초를 잡게 하고 습관을 잡도록 도와 주는데 도움이 되는 글들이 빼곡하게 담겨 있다.

아이가 초등 저학년이라면 이 책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