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고학년 독해력 Level 1 - 수능까지 연결되는 본격 독해 초등 디딤돌 독해력
디딤돌 국어교재 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해력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이다.

많은 교재들을 접해 보았지만, 대체적으로 다들 쉬운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제 고학년이 된 만큼 좀 더 수준있는 독해를 원한다.

그런 나의 바램에 맞는 독해책이 바로 <디딤돌 고학년 독해력>이다.

고학년 독해가 처음인만큼 우선 1단계부터 아이에게 접하게 해 보았다.

주변에서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우리 아이는 과연 어떻게 받아들일지 호기심 반 걱정 반이었다.

그 동안 풀어 보았던 독해 책들은 아이가 그다지 어렵게않게 풀어 갔었는데,

과연 어떨지......

책에 보면 독해를 집중적으로 훈련하기에 적기는 초등 고학년이라고 했다.

그렇다고 무조건 어려운 책만 읽어서는 안 되고, 수준에 맞는 책만 계속 읽어서도 안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기보다 살짝 수준높은 글을 읽어야 한다.

또, 책만 읽는다고 독해에 대한 준비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독해능력을 향상을 위해서는 핵심을 파악하는 연습이 꼭 필요하다고 한다.

물론 바탕은 독서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우리 아이는 책을 그다지 즐겨 읽지 않는다.

그래서 독서량이 부족한데, 억지로 읽게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에 독해 교재가 꼭 필요한 것 같다.

한 권으로 여러 종류의 지문을 읽을 수 있고, 더불어 내용파악까지 한꺼번에 훈련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이 책에서는 비문학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듯 하다.

인문, 사회, 경제, 매체, 과학, 기술, 언어, 문화, 예술, 환경의 10가지 필수 주제를 4개의 지문으로 구성했다.

아이가 독해를 함에 있어서 내용이 그다지 재미있지는 않다는 것이 어떤 작용을 할지.

다행이도 아이는 그다지 큰 거부감 없이 잘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오답은 좀 있지만, 그래도 많이 어렵지는 않다고 대답한다.

문제에 보면 '수능연결'이라는 부분이 나온다.

수능에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지 알려주고 미리 연습해볼 수 있도록 한다.

뒷부분에는 '독해력을 기르는 어휘'

독해에서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어휘.

이 페이지에서 문제를 풀어보면서 어휘를 익히는 시간을 갖는다.

문제 중에 '보다'의 의미를 묻는 문제가 있었다.

해설지에 의미에 대한 설명이나 예가 있었다면 아이에게 설명해주기 더 수월했을 것이다.

사전을 찾아서 옆에 예문을 써 놓고 아이에게 설명해 주었는데,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한 듯 하다.

어떻게 설명을 더 해주어야 할지 고민중이다.



책에는 '독해력 특강'이 있다.

독해력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꼭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는 결코 혼자 읽지 않으니, 함께 읽는다.

정답과 해설도 그냥 정답 체크만 하고 넘어가면 안 된다.

꼭 살펴서 지문에 대한 보충 설명이 있으니 아이와 함께 살펴본다.

글의 특징과 글의 구조에 대해 알려 주니 한 번 더 글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초등고학년이 되었을 때, 수능과 연계된 독해력문제집을 찾고 있다면 디딤돌 고학년 독해력 추천한다.

 

#초등독해, #초등독해력, #국어독해, #초등국어, #디딤돌독해력, #디딤돌초등독해력, #디딤돌, #5학년독해, #독해력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