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김경집.이시형.이유남 지음 / 꿈결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변하기를 바란다면 엄마가 먼저 변해야 한다.

많은 엄마들이 엄마 자신은 변하지 않고 아이만 변하기를 바란다.

자신은 잘 하고 있는데, 아이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엄마들도 많다.

그런 엄마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세 명의 전문가들의 조언을 마음껏 들을 수 있다.

인문학자 김경집.

정신과 의사 이시형.

교장 선생님이자 교수 이유남.


김경집 교수님은 우리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달라져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한다.

기억에 남았던 글귀 중의 하나는 바로 "교육은 무조건 진보해야 합니다."였다.

안타깝지만, 이 말은 우리 나라 교육에서는 지켜지지 않고 있다.

여전히 과거를 답습하는 경우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던 내용이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요즘 우리 아이들은 질문하는 공부를 해서 무형적 사고가 가능하게 해야 한다.

또한, 공감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시형 박사님은 인간의 신체를 살펴서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미국에서 나왔던 보고서 '유아원에서 나온 유령들'을 예로 들어서 아이들을 자기조절 능력이 잘 발달한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더불어서 어릴 적 운동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과 아이의 질문에 엉터리라도 꼭 반응을 해 주라고 이야기한다.


이유남 교장 선생님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어떻게 대화하는 엄마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진심어린 조언을 한다.

특히, 이유남 선생님의 글은 정말 공감이 팍팍되면서 너무 인상깊게 읽었다.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입장과 그 대상이 되는 아이의 입장이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서 너무 잘 알 수 있었다.

또, 엄마가 아이를 어떤 자세로 키우는지가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 아이의 인생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크게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하는 행동은 과연 우리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고민해 보게 되었도,

혹시 내 말이 아이에게 비수가 되지는 않았는지 말조심하게 되는 글이었다.

익히 알고 있었던 감정코칭이지만, 이렇게 실제 경험담을 통해 듣는 내용은 그 공감의 깊이가 다르기만 하다.

우리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든지 엄마를 마주친다면 활짝 웃는 얼굴도 뛰어와서 반길 수 있기를 바래본다.

물론 아직은 자신없는 엄마지만 조금씩 고쳐 가는 노력을 한다면 아이도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


 

"부모와 선생은 아이들의 파트너이지 밀어 주는 사람 혹은 끌어 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각각 조금은 다른 분야이지만, 우리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무척이나 유익한 내용들이었다.

우리 아이를 불행하지 않게 제대로 사랑하고 싶은 엄마들에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