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구석구석 원소를 찾아라! - 화학 탐정 셜록 옴즈와 함께 펼치는 신기한 과학 수사 과학 탐정 셜록 옴즈 1
마이크 바필드 지음, 로렌 험프리 그림, 김성훈 옮김, 장홍제 감수 / 원더박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학하면 기본이 되는 원소.

그리고 원소하면 기본이 되는 원소 주기율표.


학창시절에 참 열심히 외웠고,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주기율표 외우는 노래.

이제는 우리 아이들이 열심히 외우고 있는 중이다.

지금은 내가 배웠던 당시와 이름들이 좀 바뀌었고, 원소의 종류도 더 늘어났다.


우리는 슈퍼 화학 탐정 셜록 옴즈와 함께 보일 듯 말 듯 숨어 있는 원소들을 찾아 특별한 화학 사건 수사를 하게 된다.

우선 원자에 대해 가볍게 알아 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최초의 미스터리 사건은 바로 빅뱅이다.

용의자들의 목록은 바로 드미트리 멘델레예프가 생각해냈다는 주기율표.

이 과정에서 주기율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위장의 달인들이다.
원자들은 결합하여 '분자'라는 패거리를 이룸으로써 전혀 다른 성질을 갖게 되어 정체를 밝혀 내기가 쉽지 않다.

이제 용의자들을 하나하나 세세하게 살펴 볼 시간이다.

각각의 원자들마다 따로 따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원자가 있다면 따로 찾아서 볼 수 있어서 좋다.

원자들이 어떤 성질을 띄고 있는지, 어디 있는지가 씌여 있다.

주기율표 외우고 원소기호 외우고 하는 시간은 결코 신나는 시간은 아니다.

그 기본만 외우고 이 책을 본다면 다양한 내용들을 알아 가는 과정들은 순탄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이제껏 내가 읽어 보았던 화학 관련 도서 가운데 가장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청소년들이 읽기에 적당하게 잘 구성되어 있다.

화학에 관심있는 초등학생이라도 무리없이 읽을 수 있다.

또, 책 속에는 집에서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실험들이 많이 실려 있다.

우리 집 구석구석에서 원소를 찾으라는 제목에 합당한 내용들이다.

물속에 배터리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

아이들이 많이 하는 실험으로 붕소로 액체 괴물 만들기.

레몬 소화기 만들기.

동전이 콜라에 빠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쇠수세미 아주 쉽게 녹슬게 하기.

정말 쉽지만 흥미로운 과학적 사실들을 알 수 있는 실험들이다.

과학하면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실험이다.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 있다.

바로바로 과학사를 만화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흥미로워 할 만한 역사들만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관심있게 읽을 수 있다.

사건 중의 하나는 멘델레예프가 주기율표를 작성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만화도 포함되어 있다.

이런 저런 방법들로 원자에 익숙해지게 도와 주는 참 고마운 책이다.

화학이 너무 싫다는 아이에게 화학에 대한 흥미도를 키워 주고 싶다면, 이 책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