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 한국 KBS, 영국 BBC, 독일 ZDF 방영 다큐멘터리
KBS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제작팀.류종훈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껏 보여 주었던 방식과는 다르게 북한에 대해 조명하고 싶어서 구성되었다는 다큐멘터리.

'파워 엘리트'를 통해 복한의 정치를 해석하고, '해외 노동자'를 통해 북한 경제를 해석했다고 한다.

북한은 요즘 세상에서 참 보기 드문 국가이다.

핵을 무기로 독불장군처럼 버티며 전쟁 운운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에는 또 평화적인 분위기를 만들기도 한다.

이런 북한을 누가 움직이고 있는지 안다면 북한의 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책은 총 4부로 나누어져 있다.

북한을 움직이는 지도자, 김정은.

정말 순식간에 북한을 승계했던 이른바 젊은 피.

그로 인해 북한은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그는 김정일이 남겨준 북한 최고 실세들을 자신의 친위세력들로 채우면서 대대적인 숙청을 단행했다.

젊은 사람답게 실리를 추구하고 경제 강국을 꿈꾸며 교육을 개혁했다.

정치 엘리트라고 할 수 있는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세대교체가 이루어졌음을 확실히 알 수 있었고

북한의 핵심 권력 기관을 통제 관할하는 부서인 조직지도부의 위상이 강화되었다.

이런 여러 정치적인 조직들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는 해외 노동자들을 살펴 본다.

중국은 당연하고 러시아, 말레이시아, 폴란드.

나라는 다르지만, 이들이 모두 힘들게 노동에 시달리며 좋지 못한 환경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그럼에도 이들이 북한에서는 중요하기 때문에 김정은이 대북 제재 압박을 풀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판문점에서 남북한의 지도자가 만난 역사적인 날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분위기가 어디까지 이어질 것이며 과연 어떤 성과들을 낼 수 있을 것인지 기대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혹시 또 다른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며 걱정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다양한 반응들 속에서도 우리는 희망적인 기대에 좀 더 무게를 싣고 싶다.

이 책을 통해 그 동안은 자세히 알 수 없었던 북한의 내부를 들여다 보고 온 느낌이다.

쉽게 알 수 없는 세세한 내용을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오랜 기간 동안 수고해준 분들께 감사를 드리고 싶은 책이다.

다른 곳에서 알 수 없었던 비밀스런 것들을 알게 되었으니 미래를 위해 한 발짝 더 나아가는 두 나라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북한!

가깝지만 먼 나라에서 조금은 가까워지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기대감.

품지 않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