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매력적인 글쓰기 - 글쓰기 실력이 밥 먹여준다
이형준 지음 / 하늘아래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이들에게는 글쓰기가 공부가 되고 있다.

그런만큼 글쓰기에 대한 흥미도는 떨어지고 있다.

청소년이 되면 그만큼 써야 할 글도 늘어난다.

학교 수행평가로 제출해야 하는 간단한 보고서 작성부터 시작해서 서술형 시험 답안 작성, 독서 감상문 등.

그러다 대입을 위한 자기 소개서에는 정말 많은 정성을 기울인다.

물론 대학에 입학하고 나면 글쓰기는 필수가 된다.

과제가 대부분 글쓰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취업할 때, 자기 소개서도 물론이고 직장에서도 매일 보고서에 치여 산다.

이렇게 글쓰기가 우리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만큼의 노력을 기울이지는 않은 것 같다.

글을 쓰라고 했을 때,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것은 막막해하는 얼굴이다.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좀 가볍게 만들어줄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글쓰기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글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못난 글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 주고 글쓰기에 어떤 의미가 있는 지를 알려준다.

다음으로는 본 내용격으로 좋은 글이란 어떤 것인지 알려 주고 글쓰기의 과정을 알려 준다.

또, 글쓰기와 뗄 수 없는 독서를 활용하는 글쓰기 방법과 마지막으로 실제로 자주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와 독서감상문, 그리고 반성문 쓰는 법에 대해 알려 줌으로 끝이 난다.

책을 읽어 보니 단순하게 이론적인 내용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글쓰기에 바로 도움이 될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실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어서 좋았다.

우리가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는 이유는 교육적 목적으로 이제껏 글쓰기에서 개인감정이나 표현을 억압하도록

배워왔기 때문이다.

종이와 볼펜은 내 편이라는 생각으로 글에 자신의 내면을 그대로 표현한다.

글은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쓴 것이므로 쉽고 짧게 읽을 사람을 생각하면서 쓴다.

글을 쓸 때는 오직 창조에만 집중하고 쓴 시간의 배 이상을 기울여서 고친다.

아이들이 자주 하는 실수 중의 하나는 책에 나와 있다시피 바로 문장 호응이다.

이건 아이들의 글을 읽다 보면 금새 발견할 수 있다.

다시 읽어 보면 이상하다는 생각을 쉽게 할 수 있는데, 확인하지 않은 아이들의 글에서 자주 보인다.

이 책을 읽고 하라는 방법대로 따라하고, 하지 말라는 글쓰기 법은 하지 않는다면 내용적인 면은 몰라도

형식적인 면에서는 어느 정도 완성적인 글이 될 것이다.

글쓰기법을 따로 배운 적이 없는 아이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지침서가 된다.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알려 주는 한 마디가 있다.

"모든 글은 연애편지 쓰듯 써야 한다.

~

좋은 글은 이렇게 나온다.

상대를 위하고, 내 마음과 생각이 온전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p1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