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가미 일족 긴다이치 고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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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의 영화와 다섯 번의 드라마로 만들어져 기록적인 흥행을 올린 <이누가미 일족>. 국내에 여러편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지만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은 이누가미 일족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다. 처음이지만 긴다이치 쿄스케라는 인물이 왠지 친숙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소년탐정 김전일> 때문일 것이다. 전일군이 외치지 않던가 "할아버지의 명예를 걸고~~" 라고, 이 말의 영향력 때문인지 책을 읽기전 나름대로 인물에 이미지를 상상해보았는데 책에서 만난 긴다이치 쿄스케는 상상하던 이미지와는 많은 차이를 보여서 인지 처음에는 좀 실망스러웠다. 결코 말을 더듬거나 긴장하면 머리를 벅벅 긁어대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추리장르를 좋아하기에 별별 캐릭터를 다보았지만 왜인지 긴다이치 하면 중후한 맛과 깔끔한 신사적일 거라는 연상은 완전 착각이었다.    
그러나 <이누가미 일족>을 통해 확실한 긴다이치 쿄스케라는 인물 스타일이 완전히 정착하였다니 기존에는 어떤 스타일이었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이누가미 일족>은 재벌 이누가미 사헤의 죽음과 함께 공개된 유언장으로 부터 시작된다. 자신의 자식과 손자들에게 유산을 남긴것이 아닌 젊은시절 은인인 노노미야 다이니에 대한 보은인지 다이니의 손녀인 다마요에게 모든 권한을 넘긴다는 것이다. 자신의 세 손자중 한명을 선택해 결혼하면 부부가 그 유산을 다 갖는다는 황당한 유언장.
유언장은 단지 시초에 불과하였다. 유언장에 숨겨진 가족사와 사리사욕과 탐욕 , 저마다 지니고 있는 슬픈 운명과 복수라는 비극. 얽키고 설킨 관계속에서 어쩌면 살인은 당연한 결과였는지도 모르겠다. 

<이누가미 일족>의 서술구조는 긴다이치 쿄스케 본인이 아닌 제 삼자의 눈을 통해 현재시점이 아닌 과거의 시점으로 전개되어지는데 사건에 대한 보고서를 읽는 것같다고 할까. 셜록홈즈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인물이 홈즈가 아닌 왓슨인것처럼 탐정 본인이 아닌 제 삼자의 눈을 통해 서술되어 지는데  긴다이치 시리즈의 작품들 대부분이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구조적 유사성 속에서 매 작품마다 새로움을 창조해 내는 것이 작가의 역량이 아닐까 싶다. 바로 그점에서 <이누가미 일족>은 탁월하였다. 유사한 구조속에 변칙성을 가미한 트릭은 자칫 단조로워 질수있었던 소설을 혼란야기시키고 동시에 독자로 하여금 공포스러움을 맛보게 하니 날고긴다는 명탐정 긴다이치도 쿄스케도 헤맬수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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