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즈 Singles 2018.4 (표지 : 세븐틴) - 세븐틴 화보 12페이지
싱글즈 편집부 지음 / 더북컴퍼니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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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A040366826 싱글즈 2018. 4 [특별부록 : 아쿠아퍼 수딩 오인트먼트]미배송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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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미술가와 걷다 - 나치 시대 블랙리스트 예술가들이 들려주는 삶의 이야기
이현애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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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흐름을 작가를 통해, 그들이 표현해낸 작품을 통해 이해할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다.  낯설었던 파울라 모더존, 렘브루크, 키르히터, 콜비츠, 딕스 등의 작가를 알게 되고 한사람 한사람의 이야기와 맞물려 브레멘, 드레스덴, 베를린 등 도시를 오버랩시킨다.   시대의 아픔을 관통시키는 주제의 선정과 해석에 탁월한 느낌을 받았다.  나처럼 잘 모르는 사람의 눈에도 그들의 작품 하나하나에 아픔과 절실함을 느낄수 있었다.


실용주의 독일 디자인학교 쯤으로 생각했던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아픔과 갈등도 예외는 아니었고, 덧붙여진 서양 미술사의 흥미로운 이야기도 많았는데 단지, 의사 처방전용이었다는 뒤러의 '누드 자화상'도 인상적이었고,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가 프리드리히의 '달을 바보는 두남자'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글도 아주 예전에 읽었던 작품을 다시 떠올리며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콜비츠의 작품이 음침하고 섬세하게 파격적으로 다가왔는데, 산업화 시대에 노동자 계급, 빈곤층의 비극적인 삶, 그중에서도 일하는 여성에 포커스를 맞춘것이  그녀의 색인듯 보였다.  빈곤, 죽음, 최후 등의 제목을 알기 전에도 느껴지는 사회적 약자를 그린 우울하고 섬칫한 느낌에, 판화로 그렇게 완벽한 절망을 표현하는 것이 작가의 연민, 염세적 성향이 아닌가 생각했었다.  하지만  조각에서 표현되는 작품을 보면서 생각이 달라졌는데 그녀가 표현하는 두려움과 아픔, 슬픈 감정의 의 밑바탕의 삶과 평과의 열정적 갈망을 느꼈던 탓이다.  그리고 해설처럼 작품을 판화로 표현하는 것에는 대중적으로 긍정적으로 소비되기를 바라는 반전주의자로서의 의지 표명일 것같다.   어둡고 드라마틱한 사실에 예술적 감각과 마음이 동하는 것에 이해되는 부분이 많았다. 


시대의 아픔을 반영하는 작품과 그 작품에 대한 해석이 궁금해서 선택했던 책이다.  영화로는 몇몇 작품을들 접했다 생각했지만 미술작품은 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 정도로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타자의 시선이다.  예술가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충실했던 작가의 작품과 그의 이야기에 집중해 보는 기회로 피사체를 알려고 하기보다 보여지는 것에 충실하게 표현했던 것이 예술가 딕스의 플레임이었다.  모두가  고통받는 시기, 그들의 삶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수 있어 의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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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킹 투 크레이지 - 또라이들을 길들이는 대화의 기술
마크 고울스톤 지음, 이지연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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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저분 좀 예민하신것 같네요". 조심스레 꺼낸 말에 동료는 "예민한게 아니고 '또라이'지, 뭐".  처음 그 표현은 좀 불편했지만 갈수록 스트레스 받는 입장이다 보니 그렇게 치부해 버리는게 손쉬워졌다.   그런 상대와 다툼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더러워서 피한다'는 말처럼 수동적이거나 방어적이 되는것 같다. 


저자가 책 도입부에 '또라이=비이성적인 경우'라 설명했듯  '또라이'는 결코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예전 상사 분이 회의를 다녀오시고 상기된 얼굴을 하고 계셔서 궁금했는데, 회의중 임원이 수준이하 논외 질문들로 분위기를 망치고 있어, 참다 본인도 모르게 화를 내버렸다고 했다.  페이스에 말린 경우로 내게도 종종 있는 일이다. 


이해할수 없는 상황들이 있다.   그때마다 저들은 내가 경험하지 못한 많은 힘든 상황, 환경에 노출되어서 저러는 거다, 불쌍하다 생각하라는 누군가의 말처럼 측은지심으로 대하다가도 나의 약한 부분과 맞닥뜨리고 나면 참기 어려운 순간이 온다.  내가 또라이가 되지 않기위해, '나'에 대해 알아야 하는 부분이다. 


직업상 스트레스가 많은 이들을 일상적으로 대하는 상황으로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하려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상처를 받고 한편으로는 그들을 이해하려 애쓰고 있다.   예전의 나라면 굳이 그럴리 없는데도 누군가를 이해하려 애쓰는 마음이 커진 것은 직업적 환경에 노출된 영향이 큰 탓이리라.  


사적 영역에서도 이어졌는데, 스트레스 받으면서도 노력하고 있었다.  그렇게 서로를 희생해야 할 만큼의 이유가 있었을까 자문하면, 그것은 무리일뿐 아니라 무지로 두 사람 모두 또라이로 만들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다.   (전부는 아니겠지만)몇명의 정신과의를 대하며 느꼈던 환자적 성향이 떠올랐고 아찔했다.   

직업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이론의 활용과 많은 실제적 트레이닝이 필요했다는 결론이다.  실전에서 얼마나 전의를 불태울수 있을지 알수 없지만, 지식도 요령도 없이 100% 이성과 논리를 무기로 접근했던 내가, 무모했음을 알수 있었고 성격장애의 구분도 매우 유용한 대목이다.  '토킹 투 크레이지' 단지 제목만으로도 끌렸던 책이지만, 비이성적인 상황 뿐아니라 관계에 대한 메세지를 담고 있고, 기대보다 충실한 내용이 일상 생활에서 적잖이 도움 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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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 스케치 노트 스케치 노트
아가트 아베르만스 지음, 권루시안(권국성) 옮김 / 진선아트북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한편 회화에서는 오래전 부터 꽃의 묘사를 경멸했다. 식물화보다는인물화를 더 고상하게 여겼다. 17세기와 18세기 동안 사실적표현과 밝은 빛깔로 식물 묘사의 가치를 드높이고 독특한 기품을 부여한 것은 네델란드의 화가들이었다.

 

 

– ‘간추린 역사’ 중에서 발췌 -

 

 

 

 

주말에 짬을 내 지인과 여러 공원들을 열심히 돌아다녀 보고 더불어 공원 어귀의 예쁜 야생화에 빠져볼 수 있었다. 강릉 어느 유명한 음식점 고즈넉한 장독대에 자리잡아 관광객의 시선을 끄는 화려한 꽃도, 한적한 공원 한쪽의 작고 앙증맞은 풀꽃도 익숙하지만 여전히 이름은 몰랐던 꽃들로, 꽃 이름을 지인이 기억을 더듬어 가며 얘기해 줬지만 그 모습을 카메라에 잡느라 그냥 흘려듣고 말았다.

이렇게 식물 스케치를 공부하게 될 줄 알았다면 설명도 잘 듣고 더 가까이 사진으로 담아 놓을걸 그랬다. 그리다 보면 스케치 공부도 되니, 그 꽃을 쉬이 잊지는 못할 테고, 관심으로 이름도 정확하게 알아질 텐데 말이다.

 

책의 첫 느낌은 화첩인가 했다가, 식물도감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였다. 생각했던 꽃 뿐만이 아니라 식물이라는범위 안에서 대상을 다른 시각으로 보게 한다.

읽을 거리도 많았는데, 간추린역사에서 역사적 자료들을 보니 중학교때 과학일지를 썼던 기억이 난다. 하루에 한가지씩 식물을 분석하는일기였는데, 양파, , 파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해서 그리고 설명을 덧붙였던 기억이 새롭다. 그래서 이 작업이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것 같다. 추억을 떠올리며 그렇게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리라. 이제라도늦지 않았으니 열심히 관찰해야 겠다.

십자수로 꽃을 수놓는다거나, 정물로 꽃을 그린다던가 했던 과정처럼식물을, 꽃을 분석하며 그리는 또 하나의 작업이다. 스케치를하고 있으면 대상이 새롭다. 아름답다는 느낌을 논외로 한 관찰자가 되어 버리는 것이 과학일지를 쓰던그때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다.

그때와 다른 시각이 있다면, 입과 줄기의 표현 등 기술적인 것도 중요하고똑같이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레벨에 오른다면 개인의 느낌대로 그리는 것에 주목하고 싶은 바람 정도다.

준비과정도 어렵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입문할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고, 변화를 주는 컬러의 표현도 책처럼 색연필, 수채화 물감 부담스럽지 않게 시작해 있다. 어느새 감상하면서 마음까지 포근해 지는듯 하다. 그리고 그 곳에선 추측일뿐 확실하게 알지 못했던화려했던 그 꽃 이름은 관상용 개양귀비라는 것을 책을 통해 알수 있었다. 여러 색다른 , 풀, 열매 등 스케치로 접근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아름답고 즐거운 작업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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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의 열 가지 얼굴 - 내 안의 불안 심리 인정하고 내려놓기
한스 모르쉬츠키 & 지그리트 자토어 지음, 김현정 옮김 / 애플북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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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은 각질이다. (중략) 가정이나 삶의 초기단계에서 생긴 많은 불안은 불필요해진 각질을 제거하듯이 완전히 벗어던질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철저한 자기 교육 과정과 과거의 구속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위기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경보를 울려주는 역할을 하는 불안에 잘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불안은 현실보다 과장된다.    

그리스 철학자 에픽테토스 생각의 힘에 대해 아주 적절하게 표현한바 있다. 인간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사물 자체가 아니라 그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

 

 

 

 

– chapter 01 건강한 불안과 병적인 불안 중에서 -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주위의 누군가 그렇게 불안과 억울함을 호소한 일은 많이 당황스러웠다. 사람이 사람을 왜 그렇게 힘들게 할까, 피해자만 아프고 가해자는 다수안으로 숨어버린다. 사실이 아닌 거짓 가십의 주인공이 되었다면, 사실이 아니니 크게 마음쓸일 아니라 말했지만 이미 크게 마음은 다친 후다. 감당할수 없는 스트레스는 우울을, 불안을 그리고 병을 가져온다.

타깃이 된 이유를 타진하기 보다 소문, 거짓의 말에 시달리는 그 과정을 들으며 나서서 해명도 외면도 선택하지 못하는 점이 안타까웠고 사람들의 무자비한 도덕 불감증의 수위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런 소문들에 귀를 닫기 바랬지만 자존감을 필요로 하는 일로, 상처받은 이에겐 쉽지 않다. 상대 가해자는 무엇이 두려워 누군가를 타깃으로 삼았을까, 아마 그 또한 많은 상처를 안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상처받은 사람은 때로는 잔인해지는 실수를 택할 수 있으니

세상의 웃음은 뒤로한 채 큰 상처와 두려움만이 남았다. 상황의 직면과 어떤 방법으로든 두려움을 넘어서는 과정에 대해 알고 싶었다.

 

책을 통해 내 안의 불안에 대해 들여다 볼수 있는 시간이었다.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 확인하거나 확인 했음에도 재차 반복하는 행동들, 강박적인 사고가 그랬다.

내 안에 자리하고 있는 불안의 요소들을 나 또한 덮고 있구나. 스스로 진단하며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우울을 불안을 벗는 과정을 읽으면서 치유를 위한 과정이 본인의 선택과 노력임을 다시 한면 깨닫는다.

 

불안의 대처법이 불안 요소와 대면하는 행동임을 알고 있지만 직면할수 없었던 시간이 떠올랐다. 스트레스가 극복되지 못한 상태의 소진기를 읽으며 걱정스럽기도 답답하기도 했다. 공황장애에 대해서도 주변에서 들었던 경우가 있지만 광장공포증과 연결시켜 자세한 설명을 접할수 있었고, 최근 극도의 스트레스에 노출되었던 사례도 자칫 하드 코어에 속한다는 사회공포증의 트라우마로 남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니 답답해진다. 해당 불안심리의 자가치료의 가능성 치료법에 대한 부분이 있어 이해로 도움을 얻을수 있을 것 같다.

자기 자신을 신뢰하고 공포의 상상을 멈추는 일,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의 접근이 자존감 회복에 도움이 될수 있을 것 같다. 불안과 맞서고 빠져나오는 일, 몸과 마음을 단력시키는 극복의 단계가 멀고 힘겹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심리상담과 병행하는 방법도 좋을것 같고 포기하지 말것을 이야기하는 책이 고맙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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