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140문자가 세상을 바꾼다 - 세상과 소통하는 가장 빠르고 쉬운 채널, 전 세계가 한 눈에 반해버린 140자의 마법
코구레 마사토 외 지음, 손진성 옮김 / 김영사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트위터? 도대체 너는 무엇이니?" 
 

아무런 사전 지식없이 책을 받아들고 나는 한참을 망설였다.

트위터... 사전적인 의미로 해석하면 되는 걸까?

2009년 어느 날 트위터가 굉장히 유명해졌다. 아마도 어떤 방송인의 말이 트위터를 통해 일반인들

사이에 전해지며 검색순위에 올랐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트위터는 내게 잊혀진 단어가 되었다.

 

그리고 다시 접하게 된 트위터에 대한 모든 것을 적은 책...

책을 읽다 보니 별별 사람들이 실시간 대화를 나누며 급속도로 트위터는 세계 많은 이들에게 퍼져가고 있었다.

'그럼 나는?'

미니홈피와 메신저, 블로그를 운영하는 나는 책 속 트위터 사용법을 읽으며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낯선 단어들과 140 문자로 무얼 얼마나 전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생겼기 때문이다.

최근 나는 네이버의 미투데이라는 트위터와 비슷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다.

미친(미투친구)들과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고 타인의 짧은 이야기를 볼 수 있어 흥미를 유발하는

서비스인데 다른 사람들과 달리 나는 아직도 낯설고 어렵다.

<트위터...>의 작가는 나처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가입 방법 부터 꼼꼼하게 알려주는

배려로 첫 장을 이끌었다.

작가의 세심함에 이끌려 나도 용기를 내어볼까 고민 중이다.

나는 기계에 또는 이러한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구식이다.

하지만 작가의 설명을 읽으며 "한 번 해보면 어떨까?"라는 막연한 궁금증이 생겼다.

 

트위터 가입방법과 사용법 - 일본에서 인기를 끌게 된 배경이나 현재 상황 -   

트위터에 얽매이지 않고

즐기는 방법 -  블로그처럼 활용하기 -  트위터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내가 얼마나 무지한가를

절실히 깨닫고 책에서 소개된 트위터 중 소설가 이외수의 트위터를 살펴보았다.

'음~~~ 그렇군...'

작가의 말처럼 세상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마술같은 공간이 트위터인지도 모르겠다.

트위터를 사용하기 전 용어를 알아야할 것 같아 책 속에 소개된 용어를 찾아 검색정리 해보았다.

 

1. 트위터 (Twitter): '짹짹',지적인다는 의미입니다.

 

2. 팔로우 (Follow): 친구를 신청하다 < 구독신청 >

 

3. 팔로잉 (Following): 다른 사람의 글을 받아 보기 구독신청&친구 리스트

     친구 리스트 친구신청을 하더라도 상대방이 나를 Follow 안할수도 있습니다.

 

4. 팔로워 (Follower):  내가 쓴 글을 받아 보는 사람

      내가 "Follow" 했을때 또는 상대방이 나를 "Follow" 하게되면 즉 나와 상대방 

         모두 친구 관계라는 뜻 진정한 일촌 관계

     

5. 트윗 (Tweet): 트위터에 글을 올리는것을 트윗이라고 한다. 

      @: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글을 쓸때 사용합니다.  < @username: 대화내용.... >





6. 리트윗 <Re-tweet(RT)>: 다른사람이 보낸 메세지를 다지 지적이다 자신을 follow한 

                  사람들에게 다시 전파하다 알리다는 뜻

                 에코 - 챔버 효과와 추종자(Follower)의 초기 목록을 훨씬 넘어  정보 전파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세상과 또 다른 소통을 할 수 있는 위대한 140문자....

짧고 간결한 140문자의 힘을 나는 아직  알지 못한다.

하지만 트위터에 대한 나만의 정의는 내릴 수 있었다.

<지극히 일상적인  중얼거림에 모두가 관심을 기울이며 동참하는 또 하나의 대화 방법>

.....책을 덮으며 나는 트위터의 정의를 다시 한 번 되뇐다.

 

트위터를 즐겨 볼까요?

트위터 바로가기 ==>   http://www.twitter.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