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영웅 이야기 인물로 보는 우리 역사 3
박윤규 지음 / 보물창고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다 큰 어른인 나는 종종 겁쟁이가 된다.

전쟁... 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거움과 공포.. 이런 복잡미묘한 감정때문인지

유독 나는 역사 특히 전쟁에 관한 지식이나 관심이 부족하다.

아이들과 독서논술 공부를 하면서 역사나 인물을 공부할 때면 나는 나도 모르게 긴장이

되고는 해서 책을 몇 번이나 읽고 또 읽는 버릇이 생겼다.

 

이 책에 실린 영웅들은 전에 공부를 하며 다루었던 광개토 대왕, 김유신, 이순신을

포함한 12명으로 조금은 낯선 이름 치우 천왕과 을지문덕, 연개소문, 장보고, 강감찬,

임경업, 전봉준, 김윤후와 삼별초이다.

대부분 역사 이야기 책은 단지 지식을 전달하거나 내용을 간추려 서술한 것에 비해

이 책은 아빠가 아이에게 이야기하듯 전개되어 읽는 내내 나 역시 아이처럼 숨을

죽이며 책 속에 담겨져 있는 지도나 사진들까지 꼼꼼하게 살피게 했다.

 

T.V 드라마에 등장하는 조금은 각색된 각 인물들의 모습과 다른 부분을 찾는 재미도, 내용

중간중간에 등장하는 세심한 설명 , 내가 필요한 부분만 찾아볼 수 있는 편리함에

나는 이 책이 또 다른 나의 역사 스승처럼 느껴졌다.

 

우리의 역사는 순탄치만은 않았다.

하지만 어려움 속에서 그들이 지켜내고, 이루어낸 것은 단지 그들의 나라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들이 목숨을 담보로 지켜낸 것이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그 답은... 우리 민족! 그리고 지금 이 시대를 살아내는 우리들인 것 같다.

세계 그 어떤 전쟁 영웅보다 웅장하고 기품있는 우리의 영웅들을 아이들에게 알리고 싶다.

그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는 의지와  자신을 낮추어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하는

소박함...

이 책이라면 아이들에게 우리의 이야기를 우리의 마음을 알리기에 충분할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