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9월 3~4주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추석 대명절앞에 온 가족과 친지가 만나는 기쁨은 물론 맛나는 음식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가 찾아왔다. 그런데, 뭐니뭐니 해도 이런 연휴가 며칠씩 되는 기간동안에는 밀린 공부나 독서 아니 영화들을 보기 마련이다. 매년 익숙하게 TV에서 해주는 추석표 영화들은 물론, 큰 스크린으로 만나보는 또 다른 추석표 영화들,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관객몰이를 하고 있는 2010년 한국 영화 5편을 간단히 정리해 본다. 먼저 지난주 9일에 개봉한 <해결사>부터 달린다.

 

 

줄거리를 살펴보면..한 때 잘나가던 전직 형사이자 지금은 흥신소를 운영하는 강태식(설경구). 평범한 의뢰라고 생각하고 급습한 불륜 현장에 한 여자가 죽어 있다. 꼼짝없이 범인으로 몰리게 된 그 때, 걸려오는 전화 한 통… 살인 누명을 벗으려면 누군가를 납치하라는 놈의 지시. 숨 돌릴 틈 없이 시작된 경찰의 추격,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은 물론, 과거 사연, 그리고 주변 인물까지 장악하고 있는 놈의 감시와 도청… 게다가 납치해야 하는 인물이 전국을 떠들썩하게 할 중요한 사건의 키를 쥐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제, 자신을 조종하려는 놈과 실체를 알 수 없는 배후에 맞서 폭풍 같은 반격을 시작하는데...

이렇게 이 영화는 천만 영화만 두 번을 기록한 흥행배우 '설경구'와 나름의 비주얼을 갖춘 '이정진', <방자전>의 씬스틸러 '오달수'와 '송새벽 '그리고 코믹하고 구차한역의 '이성민'까지.. 오케이없는 액션영화에 오케이를 외친 소위 잘 나가는 배우들을 포진해서.. 남의 뒷일을 해결하다 자신의 목숨이 달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겁나게 운없고 시종일관 고달픈 이 남자 '해결사'의 좌충우돌 고군분투를 그린 액션활극이다. 그것은 바로 조직 혹은 시스템이 정하는 게임의 규칙안에서 발버둥치는 한 개인이 그 게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반격을 가는 이야기라 볼 수 있다.

즉, 적들이 블럭처럼 쌓아놓은 함정을 돌파하는 동안 해결사와 놈들이 만나는 접점은 액션이란 장르안에서 폭발하게 되는 것이다. 그 지점에서 이 영화는 주인공과 그 주변 인물들의 얽히고 설킨 관계속에서 쉼 틈 없이 내달리는 이야기를 끌고가는 동안 리얼하고 빠른 호흡의 액션을 극대화한 오락영화임을 발견한다. 그것은 유혈이 낭자하거나 잔인하지 않으면서도 시선을 끄는 액션은 설경구의 온몸을 불사른 맨몸 액션으로 나름의 시퀀스를 만들어냈다. 그래서 기존 '복수'를 소재로 한 우리영화에서 잔혹한 복수극에 빠져 지쳐하는 관객들에게 아니 피폐된 마음을 안돈시켜주는 일종의 청량제 같은 액션활극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그림은 성룡표 액션을 보듯 유쾌하고 통괘하다.

하지만 이런 액션은 다소 긴장감이 떨어지는 스피드로  정치적 음모에 관련된 검은 커넥션을 그려 버무린 그림은 웬지 상충돼 보인다. 바로 한국 대중의 어떤 정치적 공분을 무의식적으로 표출한 느낌이지만 그런 소재가 여기 액션에 짐?이 된게 아닌가 싶다. 어찌됐든 이 영화는 극 초반에 불륜현장을 잡기 위해 태식이 모텔에 들어설때 여자의 그 신음소리 몇 컷만 뺀다면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온 가족이 손잡고 극장가서 재밌게 볼만한 그런저런 추석표 영화가 될 것 같다. 추석 2주전 개봉이 빠르긴 하지만서도.. 그래도 온 국민이 아는 '강철중'의 이미지로 각인된 배우 '설경구'가 성룡식 액션을 선보였으니 눈이 즐거운 영화다.  

위의 영화들은 바로 이번주 16일 개봉한 한국 영화들이다. 총 4편인데, 그중 위의 개봉 예매순으로 보더라도 영화의 인기도를 대강 알 수 있다. 먼저, 그 유명한 홍콩느와르의 대표작 <영웅본색>을 리메이크 한 <무적자>다. 

이 영화가 표방하고 있는 주제와 그림.. 벌써 수컷 냄새가 물씬 풍기는 마초적인 이 네 남자의 모습만 봐도 이 영화는 바로 느와르적인 냄새가 풀풀나는 그런 영화다. 느와르(Noir).. 원래는 불어로 '검다'는 뜻이다. 영어의 블랙과 같은 뜻으로 바로 black film.. 그 검고 어두운 영화를 지향했다고 보면 될까.. 그런데 우리는 느와르 하면 단연코 '홍콩 느와르'를 떠올린다. 80년대 영웅본색과 첩혈쌍웅을 기억하는 이들에게 뇌리속에 느와르는 주윤발 형님이 바바리 코트에 짙은 선글라스를 끼고 이쑤시개 하나 물고 쌍권총을 난사하며 적을 소탕하는 그런 아우라를 생각한다. 범죄영화들 즉, 갱스터 무비에서 나오는 그림들을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그림만 봐도 느와르 영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기밀래, 보스, 경찰, 목숨, 조직원, 비열한 계략, 조직, 음모, 배신까지.. 아주 느와르 영화가 갖출 건 모두 갖춘 완벽한 영화라 할 수 있다. 농이 아니다. 실제 영화상으로도 이런 모든 느와르의 요소들이 전면을 휘감는다. 그러면서 네 남자의 동선을 계속 좇고 있다. 그런 동선의 그림들은 각자 개성이 철철 넘쳐난다. 소위 폼생폼사 가오에 죽고 가오는 사는 남자 영춘, 윤발이 형님께 전수를 받은 마냥 매 선글라스를 끼고 쌍권총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총기 액션의 진수를 보여준 영춘이.. 가슴속에 동생을 버려 두고 온 죄책감에 시린 멍에를 안고 사는 센치한 남자, 도통 웃질 않는다.   

그리고 그런 형을 만나서는 마냥 울부짖는 동생 철, 마치 그런 모습은 영화 <야수>에서 미친 형사역의 권상우를 보는 듯 하다. 하지만 경찰이 되고 나서는 더욱더 형이 걱정되는 그런 가슴 여린 동생 , 그리고 소싯적에 영춘 밑에서 눈치 살살보며 조직 보스의 꿈을 키운 야비한 배신자 태민까지.. 이렇게 이 네 명의 각기 다른 개성들은 서로 충돌하며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그래서 영화의 주제이자 플롯은 '사나이들의 우정과 의리 배신'도 있지만 사실 큰 그림은 바로 '형제애'다. 형제로 하나된 그들을 그리면서 진한 페이소스와 세련된 영상을 선보인게 주 목적일터..  

하지만 혁과 철, 두 형제의 사랑과 우정은 너무 작위적이고 크게 감흥이 일지 않는다. 왜 그토록 그 형제가 아파해야 했는지 강호에게 와닿지 않는다. 그것이 마치 어긋난 운명이 가져온 장난이기에 그냥 받아들여라.. 남한 출신이 아닌 새터민이기에 더욱더 사회의 주류로 살지 못한 그들의 아픔을 이해하라.. 하지만 강호의 느낌은 그렇지 않다. 스케일이 큰 액션물이라 하더라도 이 이야기의 큰 주제는 결국에는 드라마이다. 그런데 그 드라마의 메시지는 결국 전달이 잘 되지 못했다.

'적이 된 형제, 피보다 진한 의리, 그리고 차가운 배신'으로 귀결되는 이 소재처럼 비열한 거리에서 느와르적으로 뿜어댄 요소를 버무렸지만 형제애가 불러온 감성액션이 아닌 세 남자와 한 남자의 대결로 압축되며 마지막에 이 영화는 그런 큰 주제를 버렸다. 그것이 비록 느와르의 클리셰처럼 적 앞에서 장렬히 전사?한다 해도 가슴이 찌릿하거나 저미지 않는다. 그것이 이 영화의 맹점이자 느와르적 요소만 남고 감성액션이라 표방한 형제애를 못살린 결과가 아닌가 싶다. 물론, 다른 느낌을 가졌다면 형제애는 전달이 잘 된 반면에 느와르는 너무 식상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다고 강호는 느와르적 요소 또한 만점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총기 남발이 무모할 정도로 마지막에 펼쳐져 얼척 없긴 했지만서도.. 아무튼, 이래저래 오랜만에 마초적인 한국형 느와르 영화가 나와서 반기며 나름 볼만했지만 메시지는 전달이 안 된 영화 <무적다>다.

 

 

 

 

 

 

 



그리고 제목에서 알수 있듯이 청춘남녀의 연애담을 그린 <시라노; 연애조작단>이다. 사실 못 본 영화라 잘 모르겠지만.. 연애에 쑥맥인자들, 그들을 위해서 여기 4명의 시라노 연애조작단이 나섰다. 소위 '연애 대행'과 '작업의 정석'을 가르쳐주며 그들이 사랑에 골인하게 만들어 준다는 이야기인 것 같다. 즉, 어찌보면 짜고치는 로맨스라 보면 쉬운데.. 그러면서 그 속에서 뜻하지 않게 사랑이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코믹로맨스 물이 아닌가 싶다.  

그런데, 의외로 영화 전문가들 평가가 좋다. 부활한 충무로의 로맨틱 코미디물로 만개한 영화다부터 에피소드들이 조금만 정제되면 더 좋을 뻔한 영화, 김현석 감독의 연출 색깔이 잘 묻어난 재미 충만의 로맨틱물까지.. 봐도 좋을 듯 싶다. 그래서 가을로 접어드는 이때에 젊은 청춘남녀들이 가볍게 즐기며 볼 만한 영화가 아닌가 싶다. 

 

 

 

 

 

 

 

 

<굿모닝 프레지던트> 이후 장진식의 또 다른 코미디물이 나왔다. 온 국민을 상대로 퀴즈쇼를 한다는 <퀴즈왕>.. 이번 추석에 맞춰서 나온 다분히 가족 오락영화를 표방한 영화임을 단박에 알 수 있다. 포스터에서처럼 주인공들 아니 나오는 인물들이 참 많다. 그러면서 이들이 어찌저찌해서 좌충우돌하며 130억대 우승 상금이 걸린 그 퀴즈쇼에서 대박을 터트리게 된다는 영화다. 아주 전형적인 가족 코미디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평가는 그렇게 좋지 않은 것  같다. 

장진식 코미디가 여전히 통했지만, 마치 각 캐릭터간의 개인기의 경연장을 보듯 드라마적 완성도는 떨어진다는 평이다. 더군다나 깔깔대며 웃다가 일순간에 공허해지는 느낌과 함께 재미가 없는 것도 아니고 여전히 빵 터지는 않는 모호한 영화.. 그래서 장진식 코미디의 장점과 무리수가 동시에 느껴지는 영화 <퀴즈왕>이라는 평가다. 뭐.. 그래도 크게 대박을 못 치더라도 추석 연휴기간 가족끼리 가볍게 즐기고 유쾌하게 볼 영화가 아닌가 싶다. 자.. 퀴즈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동참해 여기 퀴즈들을 풀어보자. 

  

 

 

 

 

 

 



대한민국 최고의 지성적 미모라 평가받는 '김태희' 그런데 그녀는 외모를 따지기전 연기로 평가받는 여배우다. 하지만 그녀의 미모만큼이나 연기는 최고가 아닌게 사실이다. TV판이나 영화판이든 무언가 각인된 연기를 선보인 적이 없을 정도로 그녀에게 연기력은 아직도 부족한 느낌이다. 그런 김태희가 이번에 작정하고 몸을 던져 말을 타는 경마장 기수로 나오며.. 또 이런 그녀를 도와 남자 기수로 분연한 양동근과 짝을 맞추며 감동의 드라마를 만들었으니 <그랑프리>다.  

물론 이 영화는 지극히 드라마적인 영화다. 대부분의 스포츠 관련 영화들이 그렇듯 시련과 역경을 딛고 그 우승을 향해 달려가는 인간의 고뇌를 다루며 마지막에 우승으로 감동을 선사하는게 보통의 그림들이다. 그리고 이 영화도 그런 클리셰에서 벗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연기자가 그 역에 얼마나 녹아놨느냐가 관건이다. 그런데, 역시나 영화 전문가 평가는 좋지 않다. 각본부터 고삐 풀린 망아지같아 웃기도 울기도 애매한 드라마라는 혹평이 있는 반면 그래도 오랜만에 김태희의 열연이 보였다는 평까지.. 분명 이 영화는 대척점에 있다. 하지만 여기수 최초로 그랑프리에 도전하는 '김태희'의 변모된 모습을 보고싶다면 스크린을 통해서 만나보자. 

이렇게, 추석 연휴 기간동안 볼만한 아니 개봉한 한국 영화 5편을 뽑아봤다. 사실, 강호는 5개 작품중 <해결사>와 <무적자>는 봤고, 나머지 <시라노;연애조작단>과 <퀴즈왕>, <그랑프리>는 못봤다. 그래도 어느 정도 느낌이 오는 영화들이다. 그간에 핏빛으로 점철된 스릴러와 복수극이 아닌 오랜만에 가족끼리 봐도 무방한 잔혹하지 않은 액션물과 로맨스와 코믹 드라마까지.. 분명 이번 추석은 긴 연휴만큼 풍성한 볼거리 영화들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 중에서 최소 1-2편은 스크린을 통해 만나보시길 바라며.. 
그럼, 모두 즐거운 추석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