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랍에서 꺼낸 미술관 - 내 삶을 바꾼 아웃사이더 아트
이소영 지음 / 창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가들은 대체적으로 경제적으로 힘든 삶을 산다고 한다.

이들은 살아 있을때 대부분은 생계 고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뜨는 분들은 극히 일부분인듯 )

때론 삶의 전환점을 주고 (이보다 못한 이들이 있을까 !)

괴이하지만 독특한 매력이 있고(이상하지만 자꾸 끌리게 되고), 새로운 시각으로 이끌며, 소소하지만 일상의 활력을 주는 네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최근 십년간 미술계의 3대 키워드는 #여성,#다문화,#아웃사이더 아트

잘알려진 대가들은 보통 서양의 남자 백인이 일색이지만

최근 미술계에도 파장이 일어났다.

2017년 그래피티 장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이 천억원 최고가를 시작, 여성의 누드를 그린 ‘제니 사빌’의 작품도 150억원에

거래된다.


이책은 정식적으로 그림을 배우지 않은 이들,흑인, 노예등 제도권 초점에서 제외되었던 분들의 스토리이다.

여성 최초의 누드 자화상을 그린 ‘파올라 모더존베커’ 찢기의 달인 ‘앤 라이언’ 33년째 자신의 손으로 궁전을 짓고 무덤도 만드는 ‘페르디낭 슈발’ 죽음의 수용소에서 죽기직전까지 미술로 희망을 가르치던 ‘프리들 디커브랜다이스’ 제도권과의 경계를 넘나들었던 ‘앙리 루소’ 정신병원에서 캔버스에서 자신과의 세상을 그렸던 ‘알로이즈 코르바스’ 체코 큐비즘의 확립하게 해준 ‘차베크 형제’등 13명의 아티스트의 이야기.


두명의 우체부

1.'페르디낭 슈발'


우체부라는 직업을 가졌던 그는 퇴직후 근처의 독특한 돌로 시작된 돌쌓기가 33년 궁전과 , 자신의 무덤을 8년째 완성한다.


페르디낭 슈발(Ferdinand Cheval, 1836~1924)이 직접 만든 자신의 무덤 사진 = facteurcheval 홈페이지


2.'루이 비뱅'

집배원의 수행하며 마을사람들에게 서신을 전달했다면 63세 부터는 파리 곳곳을 도시의 관찰자의 표현을 캔버스에 담아 전달하는 꿈을 이룬다.

제가 당신 그림을 좋아했던 이유는 , 작품 안에 유명해지고자 하는 '목적성'이 없기 때문 같아요.거리에서 그림을 그리는 예쑬가들은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아 편안해 보입니다.207p



자유를 그리게 도와준 선생님

'프리들 디커브랜다이스'


죽기직전까지 무언가를 한다는 희망을 예술과 문화로 전수했던 체코 유대인 디커브랜다이스는 체코의 테레진 수용소안의 아이들 대상으로

그림을 그리며 전시회, 연극도 공연한다. 그녀는 수많은 제자들과 함께 가스실에서 삶을 마감하기전까지 아이들의 엄마가 되어줬다.

아이들의 작품 / 프리들의 작품


최초의 누드 자화상을 그린 화가

'파울라 모더존베커'

모델을 구할 여건이 되지 않았던 것이 동기가 된 후 천여점의 드로잉과 750여점의 유화를 남긴다.이는 '자아찾기'의 또다른 여정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저는 뭔가가 될거거든요. 얼마나 커질지 얼마나 작아질지 아직 말할수 없지만 뭔가 완결된 걸 이룰거예요 -1906년 파울라가 엄마에게 쓴 편지

경계선의 작가

'앙리 루소'


자신을 끊임없이 변화시키며 녹색계열의 물감을 50여가지나 개발하지만 엉성한 비례, 살아생전에는 미숙한 원근법,불명확한 색채로 인정 받지 못하는 제도권 외로 밀려나지만 사후에 더 주목 받던 분이다. 다양한 그림과 3미터가 넘는 '야드비가의 꿈' 같은 대작도 남긴다.

' 드림 '  


마음이 여러개의 남자

'아우구스트 나터러'


정신 분열증은 마음이 여러개로 갈라지는 병, 이병을 앓는 사람들에겐 존재하는 것과 아닌것들이 뒤엉켜 나타날 것이다.

나터러에게는 종교세계 분열이 극심하게 일어났고 , 그의 작품속에도 세상의 종말을 표현하는 듯 주택들은 물에 떠있거나 조각나게 보인다.

그는 흩어진 마음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듯이 구성했는데 훗날 달리나 막스 에른스트의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나터러에게 열광하기도 한다.

나는 구름 속의 하얀 점이 완전히 가까이 있는 것을 보았다.그리고 하얀점이 항상 하늘에 판자처럼 서있고.. 무대에서는 이제 섬광처럼

빠른 이미지 들이 삼십분 만에 만개로 늘어나 서로 따라 다녔다. 중략 이 모든 것들이 초인적인 이미지들로 보이기 위해서 였다.

그 이미지들은 최후의 심판(성경안에 나오는) 이 주는 깨달음이었다.60p




찢기의 달인 

'앤 라이언'


앤 라이언은 20년대 시인과 소설가로 활동하다 38년부터 그림작가 생활로 활발하게 한다.자유롭게 찢어 추상 표현주의 콜라주 작기로 평가 받는다. 미국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뉴욕 현대 미술관(MOMA)에서 2017년 여성 예술가와 전후 추상이라는 그룹전을 열기도 한다.

종이와 천 끈을 마구 찢어 붙인 콜라주의 형식으로 작품을 구상한다.



평생 사랑을 그리워 하던 여성 작가

'알로이즈 코르바스'


언니의 반대로 사랑하는 남자와 헤어진후 평생 이루지 못한 갈망이 그림속에 담겨 있다.

스위스 태생의 그녀의 어머니는 열한살에 돌아가신후 알로이즈에겐 평생 상처가 된후 전쟁과 사랑의 두려움과 광기에서 헤메다 정신병원에 수용된후 46년간 그녀만의 왕국을 그림속에 창작한다.


로봇을 만든 형제

'요제프 차페크, 카렐 차페크'


백년전 로봇이라는 단어를 그림에 직접 도입해서 사용하고 체코 큐비즘을 자리잡게 한다.

한남자가 거리에 앉아 연주하고 있고 사람과 로봇 중간자의 모습으로 외로움과 애처로움이 담겨있다.


거리에서 이뤄진 최선 

'빌 트레일러'


한때 노예였던 '빌 트레일러 ' 그는 노예제도 해방이후에도 주인곁에 남으며 노예 생활을 하다 85세-95세까지 2천여점을 남겼다.

세명의 아내에서 열다섯 명 (헉!)의 자녀가 있는데도 노숙자 신세로 살다 죽음에 이르른다.

주워진 판자나 광고지 위에 그림을 그렸고 우연히 그의 그림을 본 찰스 섀넌이 후원자가 되지만 2차대전에 참여하게 된 찰스는

중단했다가 작가 사후에 전시회를 열어준다.


이외에도 호레이스 피핀 , 아나 앙케르등 13명의 작가들의 작품들과 그들의 세계가 소개 되어 있다. 

제도권 이외의 숨겨진 작가들 그들과 함께한 그늘진 삶과 예술의 의미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본다.


#서랍속에꺼낸미술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3-05-13 17: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지군요^^
예전부터 느꼈는데 가필드 님 미술 작품이나 예술 계통의 책을 많이 읽으시는 것 같아요.
책 재밌겠어요^^

가필드 2023-05-13 17:30   좋아요 1 | URL
책읽는나무님 블로그에 전시회 리뷰를 다니다 보니 관련된 책도 많이 읽게 되더라구요 ^^ 사심에 가득한 리뷰였는데 읽어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