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ck 스틱! (15주년 기념판) -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
칩 히스.댄 히스 지음, 안진환.박슬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쓰거나 사람들을 설득해야 하는 순간들이 많아진다.
정리를 잘 못하는 성격이라 글을 쓸때 핵심을 요약해서 쓰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곤한다.

글이나 메시지를 잘 전달 하는 방법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스티커처럼 착 달라붙는 핵심 6가지는 단순성/의외성/구체성/신뢰성/감성/스토리로 여기에 맞춰 전달하려면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수 있다.

이책은 메시지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수많은 예시와 경험적 증거들을 활용해서 알려준다.

*단순성 (보다 명확하게 한다)
전쟁터에 나가는 수백만 병사를 각기 다른 상황에서 움직이기 위해서는 승리를 향한 가장 단순한 메시지가 필요하다.

*의외성 (관심을 끈다)
노트스토롬 백화점은 다른 백화점에서 사온 물건도 포장해준다는 뜻밖의 서비스로 백화점계 고객 서비스 강자로 떠오를수 있었다.

*구체성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그리스시대의 (이솝우화)는 인간본연의 보편적 특성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풀어감으로써 2,500년이 지난 지금까지 살아남았다.

*신뢰성 (동의하고 신뢰하도록 부추긴다)
당신이 노벨수상자나 오프라 윈프리의 추천을 받지 않더라도 당신의 의견에 높은 신뢰성을 부여할수 있는 기술이 있다.

*감성 (각별이 여기도록 자극한다)
감성에 적절히 호소하는 방법이 그 어떤 통계수치보다 더 쉽게 사람의 마음을 사로 잡을수 있다.
ex)다음 어느쪽이 더 효과적이겠는가?

A)”뭄바이에는 90만명의 극빈충 성인들이 시력을 잃어가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B)35세의 직조공 이야기를 들려주고 “우리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이런 사람들이 뭄바이에서만 9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해결할수 있는 것은 안경점에서 겨우 10달러면 구할수 있는 평범한 독서용 안경입니다.“

(경력 20년 장인인 그는 천짜는 능력을 발휘해 가족을 부양하지만, 나이가 들어 시력이 떨어지면서 세밀한 작업도 할수 없게 되고 눈도 보이지 않게 된다.
그의 수입은 줄어들어 아내와 아이들이 소득의 부족분을 메워주길 기대하게 된다. 더이상 가족들 부양할수 없는 사내가 있다.)


*스토리 (행동을 유발한다)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스토리를 담은 광고로 신제품 판매고를 높일수 있었다.
(서브웨이 샌드위치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제러드의 사례로 매출을 효과를 높였다.)



번역할때 매끄럽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여러 다양한 사례들로 소개 되어 있어 활용할수 있는 점들이 많다.

스티커 메시지계의 스타는 스토리를 활용하거나 감정응 두드린 학생들 또는 열개의 요점을 늘어놓기보다 하나의 핵심에 초점을 맞춘 이들이었다.518p

리드가 (헤드라인)실종되면 우리는 정보의 바다 속에서 길을 잃는다. 모든 정보를 나누고 싶은 유혹에 절로 빠지게 된다.51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