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되게 해결해 드립니다, 백조 세탁소 안전가옥 오리지널 9
이재인 지음 / 안전가옥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전가옥 스토리 공모전 코지 미스터리 부문 대상 수상작
 
여수의 한 동네,
재개발에 성공한 1단지와 실패한 2단지. 그리고 그 둘의 경계에 있는 작은 세탁소.
백조 세탁소. 
 
다니던 대학이 부실 대학으로 폐교가 되고, 세탁소를 운영하는 엄마 아빠가 은퇴를 하고, 물려받은 세탁소를 이어 가려고 여수로 돌아온 백은조.
동네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을 해결해나가는데...!
 


세탁소는 사실 다른 사람들이 지나온 계절을 보관하는 박물관 같은 공간이다. 
이 안에서는 늘, 이미 지나 버린 계절의 흔적들이 수장고 깊은 데 보관되어 있는 유물처럼 두 달이고 세 달이고 자리를 차지하고 앉아 계절이 바뀌기를 기다린다. _33


이 책은 '코지 미스터리' 장르다. 사건 자체(마약, 실종, 도난 등)는 무겁지만, 깊게 파고들지 않는다. 생활 밀착형 추리소설로 코지답게 전체적으로 편안하게 읽힌다.

주인공 백은조의 특유의 눈썰미로 형사 이정도와 사건을 해결해나가는데, 이 둘의 티격태격하는 케미가 좋았다. 전체적으로 드라마 보는 기분이 들어서 그런가, 왜 난 러브라인을 기대하는 것일까? 드라마엔 러브라인이 빠질 수 없다는 이 강한 생각!!! 쬐금은 아쉬웠지만ㅋㅋㅋㅋㅋ 러브라인까지 있으면 이도저도 아니였겠지. 그냥 나 혼자만의 상상을..

세라 원장님, 캔디 사장님, 미숙 부장님. 얄미웠던 이 삼총사는 점차 미워할 수 없게 되고,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삼총사 뿐 아니라 다른 여러 인물들과의 티키타카까지 빠질 수 없었다.

고향인 여수를 어쩔 수 없이 내려온 은조가 점차 마주보는 동네의 모습. 사랑할 수밖에 없는 동네의 모습이 궁금해진다. 진짜로 여수의 어느 곳엔가 백조 세탁소가, 그 안에 은조가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어, 결론 여수 가고 싶다.
 
음악 '여수 밤바다'와 드라마 '추리의 여왕'이 생각나는 책.




"형사님. 형사님이 아는 유일한 토박이가 누구랬죠?"
형사 양반이 "백은조요, 백은조" 작게 속삭이며 얼굴을 쓸었다. 이젠 인정할 수밖에 없는 거다. 적어도 이 동네에서만큼은, 이정도는 백은조를 이길 수 없다는 걸. 내가 등에 업은 저 언니들도 더는 무시할 수 없는 것 또한 두말하면 입 아픈 일이고. 
서울 촌놈의 완벽한 패배다. _186

여태 내리마길 끄트머리에 서 있던 은조가 멀리 바다 쪽을 향해 시선을 던졌다. 이제 완전히 해가 지고 밤이 찾아오면 저 바다 위로 어선들이 내는 불빛이 별처럼 점점이 흩뿌려질 거다. 옹기종기 모여 가끔 별자리 같은 모양을 하기도 하는 불빛이.
모두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여기에만 있는 이야기다.
작고 사소한 것들은 늘 이렇게 은조의 마음을 약하게 만들었다.
현실은 늘 은조가 상상하고 그리던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했지만 그럼에도 사랑할 수밖에 없는 건 모두 이런 이유 때문이다. _2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