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따라쟁이
제니퍼 림 지음, 손미정 그림 / 쿠오레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나는 따라쟁이'라는 애교스러운 제목 아래

책 표지엔 곰인형을 한 팔에 안고 씩씩하게 길을 걸어가는 여자아이가 있어요.

처음엔 눈에 잘 띄지 않았는데, 다시 보니

귀여운 아기가 탄 유모차가 아이 뒤를 따라가고 있구요.


엄마가 동생을 돌보듯 곰인형을 돌보고,

아빠가 아침마다 신문을 읽는 것을 읽는 모습을 보고선

아빠처럼 신문을 읽고 싶어 신문을 크게 펼쳐놓고 그 위에 올라가 열심히 들여다보네요.

엄마가 가족을 위해 요리하면, 곰인형을 앉혀놓고 소꿉놀이로 먹을 것을 만들고,

엄마가 화장하고 있는 뒤에서 동생을 앉혀놓고 크레파스로 얼굴에 화장을 해요.

요리, 청소, 설거지, 빨래 개기, 세차 등......

엄마, 아빠가 평소에 하는 모든 일들이 아이에겐 따라 하고 싶은 재미난 놀이인가 봐요.

엄마, 아빠 곁에서

엄마, 아빠처럼 되고 싶어, 엄마, 아빠처럼 하고 싶어

열심히 따라 하는 아이를 보면 절로 웃음이 납니다.

꼭 우리 집의 하루 풍경을 보는 것 같기도 하고......

그 모습 속에 엄마, 아빠를 사랑하는 아이의 순수한 마음이 드러나기 때문이겠죠.

우리 아인 자신의 이야기를 쓴 책 같은지, 자꾸자꾸 읽어 달라네요.


얼마전 어느 책에서 읽은 인상적인 글귀가 생각났습니다.

인간은 저 깊은 무의식으로부터 부모를 앞지르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방어기제를 작동시키는

본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 영향은 갓난아기 때부터 어른이 된 다음까지 그 일생을 지배한다는 것이었죠.


아이가 따라쟁이가 되는 만큼 부모는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하겠죠.

하루하루의 일상을 소중히 여기며 사랑하고 행복을 느끼는 마음을 따라하도록 해 주고 싶다는,

꼭 그래야겠다는 부모로서의 책임감도 느끼게 하는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