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신나는 가치 학교 자신만만 시리즈 6
임정진 지음, 구윤미 외 그림 / 아이즐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 공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죠.
장차 한국교육에서 사교육이 학습을  전담하고, 공교육이 인성교육을 책임지는 완벽한 '이원화'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제도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죠.
얼마전, 세계 속 교육 선진국들의 공교육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적잖은 충격을 받았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곳의 학교들은 '인생을 어떻게, 무엇을 하며 살아갈 것인가'를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과정을 학교에서 마련해주고 있었죠.
저런 교육이 '국민의 행복성취도를 높이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자신만만 신나는 가치학교'에는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13가지 신나는 가치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어 있습니다. 
긍정, 배려, 나눔, 예의, 자신감, 감사, 사랑, 책임감,정직,협동심,약속,용기,끈기.
이렇게 마음 속으로 되뇌이기만 해도 힘이 되는 가치들.
우리 아이가 꼭 새기고 살았으면 하는 가치들에 대한 짧은 단편동화들이 실려 있어요.
흔히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일상 속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더 와닿는 동화들이죠.
어린 시절, 제가 저질렀던 실수랑 겹치는 부분도 있어서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제 얼굴이 붉어지기도 했답니다. 
동화 속의 아이들이 작은 깨달음을 통해 변화하는 예쁜 모습들을 보면서 절로 입가에 웃음이 배어나옵니다.
어려운 친구와 나눠 먹는 호두 파이가 더 맛있고, 가질 수 없는 것보다 지금 누릴 수 있는 것이소중하며, 혼자서는 못하지만 함께라면 해낼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 불가능해 보이던 일도 자꾸 하면 언젠가 해낼 수 있다는 것.....
어른들도 배웠지만 살고 있지는 못하는 이 '가치'들을 우리 아이 마음 속에 심어줄 수 있다면...


제가 찾고 있던 학교를 이 한 권의 책에서 찾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