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증모의 무손실 투자법 - 손실을 증오하는 사람들을 위한 ELS 투자전략서
임수환 지음 / 참돌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은행예금은 물가상승률에도 못미쳐서 마뜩치 않고, 주식투자는 리스크가 커서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ELS투자를 고려해 볼만 합니다. 저자는, ELS는 리스크가 적고 중박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소개합니다. 무엇보다도 지수 연동방식이면서도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올릴수 있다는 점은 큰 메리트입니다.

 

투자에는 문외한이던 저자가 ELS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성공적인 투자자로 거듭나기까지의 과정은 이와같은 서적에서는 전혀 새롭지 않은 내용입니다만, 다른 주식 고수들의 경험과 비교해서 인상적인 부분은 그 과정중에 이렇다할 큰 실패경험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의 위험했던 순간과 판단미스에 대해 토로하기는 하지만 그것조차도 결과적으로는 세이프입니다. 무엇보다도 십여년간 행한 750회의 투자에서 손실이 전혀 없었다는 것은 대단한 경력이네요. 누군가는 저자의 방식을 두고 소심하다고 비판하기도 한다고 밝힙니다만, 어찌되었든 무손실이라는 것은 정말로 눈이 번쩍 뜨이는 대목입니다. 하이리턴 상품이 아니면 눈도 돌리지 않는 공격적인 투자자라도 이정도로 꾸준히 성과를 올릴수 있다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하이리스크를 감당하기 힘든 투자자에게는 ELS의 이런 특성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자신의 투자경험을 통해 ELS의 매력에 대해 설명합니다. 어째서 ELS인가에 대해 잘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보자를 위해 ELS는 무엇인가, 그 종류, 여타 투자상품과의 비교를 통한 ELS만의 특징, 투자시 주의점등등에 대해서 열거하고 있으므로 ELS가 무엇인가 알고 싶은 사람은 우선 이부분을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역시 저자의 투자비법을 다룬 부분이 되겠네요. 기본적인 투자전략과 저자의 노하우에 대해 말합니다. 낙인 대비 투자법, 가치비율 투자법, 금융위기 투자법, 가치모듈 투자법등이라 이름붙인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특히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ELS에서 큰 손실을 입을수도 있는 '낙인'에 대한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위험관리에 철저하고 '손실을 증오하는 사람들'이라는 저자의 카페명처럼 상당히 손실회피를 강조한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도 750전 무패라는 전적에는 역시 신뢰할수밖에 없지요. 무엇보다도, 이렇다할 정보도 없고 잘못된 선입관으로 친숙하게 느껴지지 않던 ELS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지만, 가랑비에 옷젖는다는 투자손실에 대해서 다시한번 돌아보고 경각심을 가질수 있었던 것도 그에 못지 않은 소득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