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의 괴로움
오카자키 다케시 지음, 정수윤 옮김 / 정은문고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수만권 레벨의 장서가들이 책의 보관을 두고 악전고투하는 에피소드들이 유머러스합니다. 제목은 <장서의 괴로움>이지만 막상 읽어보면 책에 둘러쌓여 골머리를 앓으면서도 그것을 즐기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싶은, 책에 푹 빠져 책과 함께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이책의 저자는 십만권 이상의 장서로 인해서 집안이 곳곳이 책으로 메워져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라고 합니다. 책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마루에도 책으로 가득 차 책을 밟지 않으면 움직일수도 없습니다. 책을 못찾으니 필요할때는 같은 책을 2번 3번 사는일도 비일비재 하다고 합니다. 
  
 

책속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람들만큼 극단적인 상태까지는 아니지만 한때는 나도 점점 집안을 잠식해오는 책때문에 전전긍긍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번 손에 들어온 책은 처분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사모으다 보면 책이 산이 되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마음을 비우고서야 간신히 그런 상황에서 벗어난 기억이 있기 때문에 저자의 악전고투에 공감이 갑니다. 요즘은 전자책을 만들어 보관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 모양입니다만 종이책의 감촉과 포만감이랄까 그런것이 없어서 별로 내키지 않습니다. 게다가 애초에 눈이 피로해서 읽을 마음도 들지 않기 때문에 나와는 별로 관계없는 방법입니다. 그저 지금처럼 반드시 읽을 책만 사고, 안 읽는 책은 집안에 쌓아두지 않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자도 끊임없이 늘어나는 장서 때문에 방을 증축하기도 하고 아예 넓은 집으로 이사가는등 고군분투 하고 있습니다만, 모두 궁여지책일 뿐입니다. 한번에 몇천권을 처분한 사람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것도 장서가들에게는 근본적인 해결법이 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이런 괴로움을 줄기차게 토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책을 계속 삽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저자는 마지막까지 책의 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결책은 커녕 앞으로도 결코 빠져나올수 없을것처럼 보입니다. 어쩌면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 모든것을 즐기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괴롭다고 엄살을 부리면서도 저자는 사실 책을 모으고 쌓아두는 것이 즐거운 것입니다. 정말로 좋아하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에 그저 책을 처분할 뿐인 별것 아닌 이야기인데도 재미있게 다가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유명한 장서가의 책보관 노하우를 배워보자는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지 못했지만 예상외로 즐거운 에세이였습니다. 앞으로도 저자의 또다른 장서 이야기를 계속해서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