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도 디자인 이야기 - 10가지 디자인 발상법과 4가지 회사경영법
사토 오오키.가와카미 노리코 지음, 정영희 옮김 / 미디어샘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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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사토 오오키'와 디자인 저널리스트인 '가와카미 노리코'의 공저 <넨도 디자인 이야기 - 10가지 디자인 발상법과 4가지 회사경영법>을 읽었습니다.


전세계의 클라이언트를 상대로 연간 25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의뢰받아 진행해온 디자인 회사 'nendo'는, 대표인 사토 오오키의 독자적인 사고법과 팀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경영방법이 많은 기업들로 부터 만족과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이책은 저자의 그런 발상과 경영법을 정리해 놓은 책입니다. 디자이너나 디자인 관련 종사들 뿐만 아니라, 여타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좋은 힌트가 될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솔직히 책을 읽기 전에 예상했던 것과는 크게 다른 내용이었습니다. 아마도 떠오르는 신진 디자인 회사의 기상천외한 디자인 작품, 엉뚱한 상상력과 화려한 이미지들이 담긴 책일거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에, 그러한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는 내용이라 놀랐습니다.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프로덕트 디자이너 사토 오오키의 발상 사례집이라고 해도 좋을 이책에서는, 지금껏 전혀 본적 없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본래 있어야 할 것인데 왠지 없었던 것을 보완하듯이 일을 해 나간다는 저자의 마인드처럼, 영감으로 가득 넘치는 기상천외한한 아이디어나 아트에 가까운 작품보다는 개선을 거듭해 보다 좋게 만들어가기 위한 방법과 착안점을 파고 드는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느낀바도 많고 특별히 도움이 된 책입니다. 

 

인터뷰등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이기도 하겠지만 어쨌든 강의에 가까운 딱딱한 말보다는 에세이를 읽는것처럼 캐쥬얼하고 릴렉스한 분위기의 문장입니다. 그렇지만 사례로 소개되는 발상이나 그러한 발상 하에서 구현된 최종완성품은 대단한 설득력이 있고 어떤 강의보다도 지적흥분을 맛보게 합니다. 책속에 좌뇌를 사용해서 항상 사람들의 우뇌에 어떤 자극을 줄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는 문장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만, 이것이야말로 자신의 일에 대한 저자의 마인드를 보여주는 최적의 표현이면서 지금의 기업이나 상품 디자인에 요구되는 것이 응축되어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철저함과 작업의 퀄리티에 또한 느끼는 바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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