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는 언제나 옳다 - 연어만 생각하면 행복 충전인 그대에게
한은샘 글.그림 / 브레인스토어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어릴적에는 거의 구경한 기억도 없는 연어인데, 지금은 가장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딱히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데도 자주 접하게 되는것을 보면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참치대신 연어 캔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진듯하고, 이미 꽁치를 제치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생선 5위에 등극했다고 하네요. 맛도 좋고 보기도 좋고 알면 알수록 장점이 많은 매력만점의 식재료라 앞으로도 인기는 사그러들것 같지 않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미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어종이 되어버린 듯합니다. 앞으로는 나날이 오르는 가격 때문에 비싸서 특별한 날에만 먹는 음식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먹을수 있을때 추억을 많이 만들어 놓아야 겠습니다.

 

 

2002년에 선정된 10대 슈퍼푸드 중에서 유일한 생선인 연어의 특수능력들을 쭉 살펴보면 놀랍게도 항산화 작용을 발견할수가 있습니다. 오염된 도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최근 가장 관심을 가지고 챙기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항산화 기능이죠. 이 때문에 육식을 꺼리는 사람도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생선이 항산화 기능을 발휘한다는 점은 최고의 메리트입니다. 레드와인, 귀리, 녹차, 마늘, 시금치 등등 철저하게 풀뿌리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다른 수퍼푸드들의 면면을 살펴보고 나면 연어가 얼마나 메리트있는 음식인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광욕으로만 섭취할수 있는 비타민 D를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군과 오메가 3를 다량 함유하고 여러모로 몸에 좋은 완전식품 연어입니다. 물론 이책을 보기 전까지는 잘 모르던 사실입니다. 단지 군침도는 특유의 색에 시각적으로 끌리고 맛에 반한 케이스이지요. 뒤늦게 진가를 알고나니 더욱 사랑스러워집니다.

 

 

연어 고르는방법, 부위별 조리법, 연어와 잘 어울리는 궁합식품, 잘 어울리는 와인, 흐르는 강물을 거꾸로 거슬러 오르는 연어의 감동적인 생애 등등 기본상식들에 이어서, 눈이 즐거워지는 갖가지 연어요리의 사진과 레시피가 담겨있습니다. 이걸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수 있다는 사실에 내내 두근두근.

 

 

이책의 저자는 현재 연어전문점 '온다살몬'이라는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리의 요자도 모르는 평범한 미대생이 연어가 좋아 무작정 연어전문점을 차릴때 까지의 억척스런 미니스토리와 함께, 온다살몬의 인테리어, 함께하는 식구들, 그리고 온다살몬만의 특별한 요리 두가지의 비법도 공개합니다. 

 

 

사실 저자와 비슷한 생각을 한적은 있습니다. 왜 연어는 전문점이 이렇게 안보이는가. 그렇다고 요리 문외한이 무작정 이런 사업에 뛰어드는건 대단하네요. 물론 지금도 연어전문점은 흔치 않지만, 연어의 진가를 알고 나니 앞으로는 점점 늘어날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연어만큼이나 시각적으로도 만족스러운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