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수도사 사형집행인의 딸 시리즈 2
올리퍼 푀치 지음, 김승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사형집행인'야콥 퀴슬'과 그의 딸 '막달레나', 그리고 막달레나가 사랑하는 젊은 의사 '지몬'이 활약하는 역사 미스터리 소설입니다. <사형집행인의 딸>시리즈의 두번째 작이지만 사실 전작은 읽어보지 못했습니다. 전작의 평이 좋아 그동안 벼르고만 있다가 결국 후속작 <검은 수도사> 나오는 바람에 이쪽부터 손대게 된 것인데, 미스터리 시리즈물이 으레 그렇듯이 에피소드는 전혀 별개의 것이라 읽는데에 별다른 지장은 없었습니다.


무대는 1660년의 숀가우라는 바바리아 지방의 산간마을입니다. '안드레아스 코프마이어'라는 신부가 추위를 뚫고 사력을 다해 성당으로 기어가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성당에 이른 신부는 마지막 힘을 쥐어짜 다잉메세지를 남긴후 곧 숨을 거둡니다. 사인은 중독사. 누군가가 신부의 도넛에 독을 발라 둔것입니다. 이윽고 이 살인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전작의 주인공들이 한데 모입니다. 야콥 퀴슬과, 막달레나 지몬등 기존의 인물들에 더해서 이번작에서는 살해된 신부의 매력적인 여동생인 '베네딕타'가 합류합니다. 자신을 신부의 유일한 혈육이자 사업가로 소개한 그녀는 오빠의 서신을 받고 혼자 숀가우를 찾은 참이었습니다. 

 

신부가 남긴 단서를 쫓는 이들 주위에서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마을 고위층의 견제와 특별한 향기를 풍기는 수상한 수도사 집단의 습격. 몇번의 위기를 넘긴 일행은 신부의 죽음에 십자군 전쟁 당시에 빼돌려진 템플기사단의 보물이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모든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메인이지만, 애초에 영화를 염두에 두고 써진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모험소설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인상입니다. 헐리우드 영화의 한장면 같은 연출을 떠올리게 되거나 당장이라도 BGM이 들려올 것 같은 장면을 자주 만납니다.

 
등장인물들의 캐릭터가 마음에 듭니다. 인물구성으로서도 잘 짜여진 파티라는 느낌인데다, 저마다 개성이 뚜렷해서 인물들이 만들어 내는 각각의 이야기들은 읽고 나면 드라마의 한장면 처럼 인상깊게 남습니다. 그중에서도, 당차고 영리하지만 사형집행인의 딸이라는 손가락질 받는 출신성분으로 인해 은연중에 피해의식을 종종 드러내는 막달레나의 설정은 단연 마음에 듭니다. 인간적인 면모와 함께 그로인해 만들어지는 갈등들이 인물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어째서 사형집행인인가 하는 의문은 곧 풀렸습니다. 이책의 저자인 '올리버 푀치'가 바로 사형집행인 집안의 후손이라고 하더군요. 자신의 선조가 모델이기도 하고 또 어렸을때 집안의 이야기를 듣고 자란 소중한 경험들이 자연스런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에 일조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역사속의 한장면을 배경으로 현대적인 감각의 스토리를 즐길수 있는 히스토리 팩션만의 매력을 잘 살린 소설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