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10년 후에 살아 있을 확률은 - 재미있고 신기한 확률의 세계
폴 J. 나힌 지음, 안재현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별로 의식하지는 않지만 사실 세상 모든 일은 확률에 의해 돌아간다. 따라서 이런 확률을 생각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면 지금보다 세상이 훨씬 재미있게 보일지도 모른다. MIT 출신의 천재들이 확률을 분석해서 라스베가스에서 대박을 터뜨린 것처럼 의외의 곳에서 행운을 거머쥘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모른다. 혹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되풀이해 온 크고작은 실패와 실수들을 더이상 무기력하게 지켜보지 않아도 될지 모른다.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아마도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근접한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확률일 것이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지금부터 10년후에 나는 과연 살아있을 것인가라는 의문을 계산한다면 그 방법 역시 확률이다. 저자는 그렇게 말하고 있다. 전반부의 기초퍼즐에서는 '확률론'의 탄생의 기원이 되는 '공보와 파스칼의 도박퍼즐'을 시작으로 과거의 고전적인 퍼즐들을 다룬다. 후반부의 본격적인 퍼즐에서는 '행운의 편지가 소멸될 확률'이나 '10년후 내가 살아있을 확률'등 일상생활에서의 흥미로운 의문등을 다룬다. 주사위를 굴렸을때 특정 숫자가 나올 확률이나, 두개의 병속에서 가장 높은 확률로 원하는 숫자를 뽑기 위한 공의 배치등등, 평소에 아무런 의심없이 간단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확률적 추론이 실은 틀린 것이었음을 알았을때는 쇼킹하기 까지 하다.

 

수학퍼즐은 재미있지만 이책의 경우는 퍼즐이라고 하면 흔히 생각하기 쉬운 단순한 두뇌회전 게임은 아니다. 본격적인 수학적 접근인만큼 미적분에 능숙한 이과계열의 학부생 이상이라면 재미있게 즐길만한 해법들이다. 저자는 이전에도 이와 유사한 확률퍼즐에 관한 많은 책들을 써왔다고 하는데 이제서야 소개되는건 아마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싶다. 물론 공식을 이해못한다고 해도 그 과정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지적 유희를 즐길수 있다. 계산은 프로그램에 맡겨버리면 된다.

 

지금까지 그래온 것처럼 우연을 믿고 우연에 의지하며 쭉 삶을 살아갈수도 있지만, 확률을 알면 매사에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단지 일반인들이 확률을 염두에 둔다고 해서 갑자기 모든 것이 바뀔리는 없겠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맞닥뜨리는 선택의 순간들마다 원하는 결과를 보다 높은 확률로 이끌어 낼 방법을 생각해낼수 있다면 더 합리적이고 좋은 결과를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이책에 실려있는, 이런것도 과연 수학적으로 도출해낼수 있을까 싶었던 난제들이 차근차근 해결되어 나가는 과정을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