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생각 Meta-Thinking - 생각 위의 생각
임영익 지음 / 리콘미디어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굳이 천재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주위의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보면 남들과는 다른 사고를 한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수가 있다. 다른 사고라고 해서 무언가 대단한 기술을 말하는 것은 아니고, 그저 집중해서 한번더 생각하고, 비틀어서 생각하고... 발상의 전환이라고 하면 될까. 문제를 푸는 방식에 대한 선입관이라던가 공식에 너무 의지해서 일직선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과 비교하면 훨씬 창의적이며, 사고의 폭이 넓고 이해도도 높을수 밖에 없다.

 

<메타생각>이라는 제목의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수학을 매개체로 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꼭 수학이라는 분야에 한정된 이야기만은 아니다. 운동선수 중에도 유독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선수가 있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 창의성의 차이야말로 바로 이런 생각 하는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일 것이다.

 

이 책은 수학을 무지막지하게 못하는 제자를 맞이한 과외 선생님이, <메타 생각>이라 명명한 생각하는 방식을 가르치는 입장이 되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저자의 프로필을 보면 상당히 화려하지만, 저자 본인도 한때는 이런 학습 능력 떨어지는 아이였다가 어느순간 망치로 맞은것처럼 이런 메타생각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아마도 예전의 자신에게 들려주는 기분으로 써내려갔지 않을까 싶다.

 

공부잘하는 기술을 얻기위한 교재와 같은 느낌으로 읽어보기 보다는, 발상의 전환이라는 게 도대체 무엇이며 지금의 나는 어떤식의 사고를 해왔는가를 생각해보면서 읽는다면 틀림없이 중요한 것을 얻을수 있지 않을까. 이미 메타생각이라고 할 수 있는 사고를 하는 사람도 많이 있겠지만, 만약 발상의 전환이라는 말이 막연하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이책에 실려있는 문제를 해결해내는 여러 방법들이 담긴 예시를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자극이 될수 있을것 같다.

 

 

메타생각이라던가 생각의 2중스캐닝 기법이라던가 그럴듯한 용어들과 함께 생각의 기술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런 용어에는 너무 매몰되지 말고 편하게 읽는 게 좋을듯 싶다. 이럴때는 어떤 기술을 적용해야 하니 이리저리 따지다 보면 그것자체가 이미 정형화된 사고의 틀에 갇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저자도 어느날 발상의 전환을 알기 시작했을때 개념을 따지기 보다는 아 이런거구나 하고 감탄하지 않았을까. 이책을 통해 발상의 전환이라는 것을 깨닫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이미 대성공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