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와 사회 - 유년기의 사회적 의미를 다룬 발달심리학의 고전
에릭 에릭슨 지음, 송제훈 옮김 / 연암서가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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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생명 과정에 대한 심리적인 해석이라 할 수 있는<유년기와 사회>는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릭 H. 에릭슨'의 대표작 중 하나로, '자아 발달 이론'과 '정신 분석학의 사회과학에의 응용'이라는 두가지 의미에서 정신 분석학계에 공헌한 책입니다. 1950년에 발표된 후 1963년과 1985년에 개정된 바 있으며, 이책은 그중 1985년 판의 번역본입니다. 꽤 어려울 것 같은 이미지가 있었지만, 흥미로운 주제인만큼 생각했던 것보다는 쉽고 담담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정체성'이라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를 심리사회학의 맥락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이 바로 이책의 저자인 '에릭 에릭슨'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책속에서 인생을 8 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시기에 이루어야 할 과제들에 대해 말합니다. 그 발달 과제들을 각각의 단계에서 수행해 나가면서 우리는 인간적으로 성장하고, 이 사회에서의 자신의 포지션을 획득해 가는 것입니다.

 

'프로이트'라고 하면 떠오르는 높은 벽같은 이미지처럼 사실 접근성이 높은 분야는 아니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더욱 이런 류의 연구로서 이만큼 재미있고, 친숙하고 설득적인 책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유아기 형성에 대한 이론을 세우는 데 있어서 스프링 보드로 사용되는 사례들은 모두 흥미롭고, 이를 통해서 저자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여러힘들 사이의 미묘한 밸런스로서 인간의 생명 과정을 설파합니다. 인간의 8개의 발달 단계에 대한 인상적인 전반부에는 유아기와 사회 생활의 모습, 미국 인디안 두 부족의 유아기, 자아의 성장 등의 장이 포함됩니다. 인디언에 대한 것이나, 미국, 독일, 러시아인의 성격의 검토 등등, 선구적인 실적이라 해야 할 이 기록들에는 진정한 고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명의 힘이 있습니다. 

 

유아기부터 노년에 이르는 인간의 생명 과정을 역사, 문화,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통찰력있게 인식해내고 또 청년기의 정체성의 문제점을 부각시킵니다. 청년기의 정체성의 감각을 부정하는 듯한 정치적 경제적 편견을 없애기 위해서 저자는 유아기를 중시할 것을 역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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