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장에서도 반드시 이기는 선물옵션 실전공략 - 서울대 출신 35년 전설 고명소장의
조철환 지음 / 참돌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일발필살에 의한 고수익은 물론이고 시황에 상관없이 어떤 장에서도 수익을 노려볼수 있는 선물 옵션의 매력이야 두말할 나위 없지만, 어정쩡한 마음가짐이나 전략으로는 승자가 되기 힘들고, 또 높은 리스크 때문에 애초에 시작하기를 주저하는 사람이 많다. 게다가 모처럼 도전해 보려던 투자자들에게는 2012년 옵션승수제 도입이후에 달라진 매매패턴이 변수가 될듯하다. 도입 이전까지의 교재는 의미가 없다고 할 정도니 초심자라면 교재를 선택하는데에도 신중해야 할 듯 하다. 

 

이책을 읽어보니 쉽지는 않다. 기본적이고 자잘한 설명들은 필요없다는 듯이 철저하게 실전 위주의 매매전략과 노하우에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친절한 길라잡이 역할보다는 수익을 안겨주는 요정 역할에 올인하자고 작심한듯 하다. 저자는 서울대 출신 선물 옵션 전문가로 유명하다고 하는데 주식경력이 무려 35년이다. 선물옵션시장 개설초기부터 보아온 다양한 행태 (예를 들자면 외국인등 세력들이 시장을 농락하고 개인투자자들이 어떻게 희생되며 어떤 오류를 범하는지와 같은)들을 이야기하면서, 한편으로는 새가슴은 일찌감치 이 바닥을 떠나라던가 외국인들에게 손쉽게 털리고 있는 선물옵션 시장을 관망하고 있는 금융당국에 불만을 털어놓는등 신랄한 비판도 잊지 않는다. 그 비장함에서는 왠지 병법서같은 느낌마저 든다. 

 

옵션매수로 몇십배에 수익을 올리수 있는 높은 레버리지 효과와 시간가치 하락이라는 옵션의 특성과 전략, 그리고 선물 옵션의 합성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집중조명 하고 있다. 단순히 고수익을 노리는 전략이 아니라 변동성이 큰 경우에 안전한 포지션 구축과 다양한 합성 포지션 구축에 대한 노하우들이다. 지수 상승시, 횡보시, 하락시로 나누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살아남는 합성포지션, 다양한 중립의 합선포지션 구축방법등에 대해 말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던가. 외국인들이 즐겨쓰는 포지션에 대한 자료들은 메이저 세력들의 행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다. 다양한 데이터와 실전매매 당시의 구체적인 설명들은 좋은 대리경험이다. 일반적으로 파생상품에 대한 인식은 '어렵다'이지만, 저자는 알고보면 이보다 쉽고 안전한게 없다고 한다. 알면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데 굳이 어렵고 위험한 길을 걸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