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아줘
길리언 플린 지음, 강선재 옮김 / 푸른숲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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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이자 2013 에드거 상 후보작이었던 길리언 플린의 신작 <나를 찾아줘, 원제: Gone Girl>입니다.

전반부와 후반부의 인상이 완전히 달라지는 대단히 프로페셔널한 느낌의 작품이었습니다.  

 

뉴욕의 유복한 가정에서 나고 자란 '에이미'와, 미저리 출신의 뉴요커 '닉'.

결혼 후 행복하게 지내던 둘은, 갑작스런 불황의 여파로 실직하게 되자 도시생활을 청산하고 미저리로 삶의 터전을 옮깁니다. 그리고 찾아온 결혼 5주년 기념일. 에이미가 돌연 자취을 감추어 버립니다.

그녀가 사라진 방에는 대량의 핏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에이미는 어디에 있는가? 살아 있는가? 범인은? 용의자는? 행복해 보이던 부부에게 무슨일이 있었는가?

 

남편의 나레이션과 아내의 일기가 교대로 진행되는 구성인데, 어쩐일인지 서로의 말과 생각이 어긋나고 있는 데다 두 사람 모두 무언가를 숨기고 있기 때문에 둘의 이야기에 전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도대체 이부부 어떻게 된거야? 라는 전락해 가는 듯한 모양새로 달리게 됩니다만, 그 달리는 방법이 상당히 오리무중.

몇 겹이나 겹쳐져 있는 포장지를 한겹씩 벗겨나가는 느낌으로 읽어 나가게 됩니다. 마지막 포장지였다고 생각하고 벗기면 그 밑에는 다른 포장지가, 그 밑에는 또다른 포장지가. 마지막에는 과연 무엇이 나올까? 이런 결말인가! 엔딩에는 탄식합니다.

읽고나서 생각한 것은, 무엇보다도 무서운 것은 '인간의 악의'다!  

 

저자인 길리언 플린은, 병적인 심리를 그리는 데 있어서는 천재적인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언뜻 평범하게 보이던 인간의 어두운 마음을 깨달았을 때에는 이미 늦은 것. 마치 바닥 없는 깊은 늪에 발을 디디고 만 듯한 절망감마저 느끼게 됩니다. 이 작품의 경우에는 바닥없는 늪보다도 거미줄에 걸린 먹잇감의 기분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거미가 조금씩 가까워져 오지만, 어찌할 방법이 없다. 그러한 긴장감을 충분히 맛볼 수 있습니다.

서투른 호러소설보다는 오히려 이쪽이 훨씬 간담이 서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독자를 속이는 데에도 아주 능숙한 작가입니다. 놀랄만한 전개가 몇차례인가 있기 때문에 조금 길더라도 지루할 상황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책을 덮고 난뒤의 여운이 좋지 않은 데에 반비례해서 상당한 재미를 주는 작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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