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자유 - 부정적 감정으로부터 해방되어 인생을 바꾸는 법
주디스 올로프 지음, 이유경 옮김 / 물푸레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지금 우리 사회는 감정의 붕괴 상태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은 일에도 흥분하고 쉽게 화를 내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폭력이나 우울증과 관련한 사건은 너무 자주 접하다 보니 이제 들어도 별다른 감흥이 없을 정도.

감정을 다스리는 법에 대한 책이 그 어느 때 보다 자주 소개되고 있는 것도 그만큼 자신을 컨트롤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이책은 이처럼 스트레스로 한계점까지 몰려 폭발하기 직전인 우리의 부정적인 감정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새롭고 실용적인 방안들에 대한 것이다.

 

물리적인 영역 이상으로 감정이라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지만 기존 의료계의 대응 체계에서는 아직 이러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자면 감정에 의한 만성피로, 불안감 등을 약물치료에만 의존하기에는 그 근본적인 원인이 너무나 깊다. 정신과 의사이자,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의 임상교수인 저자는 현재의 정신의학 분야에 감정의 자유라는 더 큰 비전을 포함한 이른바 '에너지 정신의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그 대안으로 제시한다. 전통 의학, 직관, 에너지, 꿈을 결합한 '에너지 정신의학'에서는 다양한 이종 분야의 지식들을 취합해 생물학의 측면, 미묘한 에너지의 측면, 심리학의 측면, 영성의 측면에서 '감정의 자유'를 말한다.

 

 

감정의 자유는 당신의 행복과 마음을 되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렇다면 '감정의 자유'란 무엇인가? 우리는 한사람 한사람이 주변사람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흡수하는 스펀지같은 존재다. 불안이나 우울감은 단지 그러한 사람의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쉽게 전염된다. 감정의 자유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에 지배당하는 대신에 그것을 긍정적인 감정들로 바꾸고 더욱 키워 나갈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외부의 변화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의 내면이 변화함으로써 시작된다. 긍정적인 감정은 두려움에서 해방하고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평정심을 잃거나 궤도를 이탈하지 않고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특정 자극을 받았을 때 상황 통제 능력을 잃어버리게 되지만, 긍정적인 감정 하에 있는 사람이라면 좀 더 성공적으로 소통하고 더 많은 자신감을 얻으며 타인의 입장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누구를, 무엇을 대하든 존재하는 그 순간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 완전한 감정의 자유를 얻는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사고 프로세서 자체가 긍정적으로 바뀌게 된다. 부정적인 감정을 완전히 벗어나는 데에 있어서, 현재 불안하거나 과거에 겪은 고난은 장해가 되지 않는다는 대목은 다른 심리학 서적과 비교해서 이책이 보다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부분이다.

 

"당신 자신에게 부드럽게 대해라. 여정을 즐겨라. 우리 인간은 먼 길을 가야 하지만 그래도 언제나 빛을 발하는 존재이다."

 

 

 

불면증을 완화하는 방법, 악몽을 포함한 모든 꿈을 내 편으로 만들어 치유의 힘으로 이용하는 방법,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 감정을 망치는 주변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 부정적인 감정을 빠르게 약화시키는 방법, 두려움, 질투, 외로움 불안, 좌절감, 우울함, 화를 다루는 방법 등, 부정적인 감정의 폭압에서 벗어나 좀 더 많은 기쁨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담겨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