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차트 매매 기법
조용 지음 / 이레미디어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5%의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 바꾸어 말하면 나머지 5%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 수익이 어느 정도이냐하는 차이는 있겠지만 적어도 주식시장이라는 곳이 무조건 개인투자자에게 손실만을 안겨주는 곳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은 수익나는 매매만을 할수있게 되었다는 저자의 경우를 보아도 처음부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프롤로그에서 이야기하는 저자의 경험담을 보면, 주위의 말만 듣고 투자한 주식이 IMF때 폭락을 했다가 그냥 놔두었더니 IMF가 끝난후 상한가 행진을 이어가기 시작하더라, 그 때 팔아야할때 매도타이밍을 놓치고 혹시나 하는 미련으로 버티다가 신용과 미수까지 사용하게 되고 결국에는 큰 손실을 입었다, 오기가 생겨서 그때부터 이를 악물고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몇번씩은 들어본 적이 있는 그다지 특별할게 없는 스토리이지만, 그 성공한 투자자들의 틀에박힌 듯한 공통된 경험담들이 말해주는 것은 결국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시장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이다.

투자에 있어서 무엇을 중시하고 어떻게 운용하느냐 하는 노하우는 투자자마다 제각각이겠지만 매매기법 지침서라고도 할 수 있는 본서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것은 역시 기술적 분석, 차트의 활용과 차트의 형태에 따른 대응에 관한 것이다. 기초부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면서도 매매에 불필요한 어려운 이론이나 지표에 대한 설명은 일체 배제하고 있다. 그만큼 상황에 따른 차트의 형태에 대한 설명과 대응방법같은 실전위주의 기술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손실은 줄이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부터 고점까지 홀딩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3대 상승 원점 매매기법, 저점확인과 매수기법, 고점 확인과 매도기법, 시초가 매매와 종가 매매기법, 급등주 포착 기법등을 차트를 통해 눈으로 익힐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일일이 차트를 분석한다는게 얼마나 고된 일이고 오랜 시간을 요하는 일인가를 생각해보면, 저자가 말하는 매매기법도 기법이지만, 수많은 상황에서 차트가 만들어 내는 형태들을 일목요연하게 한권으로 정리한 본서는 그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효용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차트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본서의 특성상 영단어를 암기하듯 반복적으로 차트의 형태를 익혀나가면 실전매매에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을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