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소세키는 좋다.


만약 그것이 자신의 미래에 가로놓인 필연적인 운명이라면 언제까지고 현재의 광택을 유지하고픈 오노부는 언젠가 한번 슬픈 타격을 입어야 했다. 여자다움이 사라져버렸는데도 여전히 여자로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젊은 그녀에게는 참으로 끔찍한 생존으로만 여겨졌다. - P179

"저 사람은 일본 여자가 다 자신한테 반해야 한다는 얼굴을 하고 있잖아." - P185

결혼 전에는 천리안 이상으로 그의 성격을 꿰뚫어 볼 수 있다고만 생각했던 그녀의 자신감은 결혼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환한 태양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것처럼 잘못 판단한 착각의 흔적으로서 이미 여기저기 더럽혀졌다. 필경 남편에 대한 자신의 직관은 오랜 세월의 경험에 의해 정정되고 보수되어야 할 것인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진리에 드디어 고개를 숙였던 그녀는 고모부에게 선동되어 금세 우쭐거릴 만큼 어리지도 않았다. - P191

"아니, 꼭 쑥스러워서 그런 게 아니야. 선입관이 있으면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없다는 것이 그 애의 생각이야. 그러니까 오노부가 공평하게 얻은 첫인상을 듣고 싶었던 거겠지." - P195

결혼해서 반년 넘게 살고 있는 지금, 쓰다에 대한 오노부의 생각은 변했다. 하지만 쓰다에 대한 쓰기코의 생각은 손톱만큼도 변하지 않았다. 쓰기코는 어디까지나 오노부를 믿었다. 오노부도 이제 와서 전에 했던 말을 취소할 여자가 아니었다. 어디까지나 선견지명으로 하늘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소수의 행운아로서 쓰기코 앞에 자신을 내세우고 있었다. - P197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이버 2022-05-15 16: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표지의 동양화는 무슨 그림일까요...? 궁금해지네요~

새파랑 2022-05-15 17:48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 제가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ㅋ 쫌전에 다 읽었는데 미완성 작품이어어 완전 아쉬웠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