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를 다시 살펴보니 읽은 책이 딱 세권 있었다 ㅜㅜ
<단순한 열정>, <마음>, <리스본행 야간열차>

그런데 세 작품이 모두 좋았다.

만약 내가 사랑하는 누군가와 함께 사는 걸 결정해야 한다면, 난 그 사람이 책을 안 읽는 건 괜찮지만 술과 고기를 멀리한다면 좀 별로일 것 같다. 모든 사회적인 문제에서 늘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다면 그 역시도 곤란하겠다.

(닮은게 좋을까 다른게 좋을까) - P18

두 갈래의 갈림길에서 우리는 두 가지 길을 다 갈수가 없다. 당신과 내가 뜻이 다를 때 당신 뜻과 내 뜻 모두를 관철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어느 한쪽은 반드시 양보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고, 사실 그 양보라는 것도, 양보하는 쪽에서는 기쁘게 한다 해도 받아들이는 쪽에서는 마냥 기쁘지 않을 수 있다. 내가 양보했어, 혹은 저 사람이 양보했어, 라고 생각하는 순간들이 반복되면, 어느 순간 신경줄이 팽팽하게 당겨지지 않을까. 그러므로 내가 만족하는 길이 당신도 만족하는 길이 되는게 최상일 텐데, 우리가 누군가와 이렇게 지낸다는 게 어디 가능하기나 한가. 어렵다.

(함께 같이 가는건 그만큼 어렵다) - P24

나와 함께 오랜 시간을 보낸 사람, 나와 사랑한다고 속삭이고 옆에 눕던 사람, 서로의 작은 습관들까지 속속들이 알고 있던 사람, 거실이나 부엌이나 욕실에서 부딪히는 것이 자연스러웠던 사람, 그 사람에게 잠깐 누군가 찾아들고, 그 누군가 찾아들었던 일 때문에 나와의 관계에 균열이 생긴다면, 나는 그걸 어떻게 견뎌낼 수 있을까? 설사 그 일이 ‘잠깐 동안‘ 이었다 하더라도, 그 잠깐이 우리가 함께한 일상을 파괴했다면, 내가 그걸 지우고 사는 게 가능할까?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사는게 가능할까?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순 없지 않을까? 그 일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처럼 지내자 라고 백 번 다짐해도, 그 일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은 아닌데….슬프다.

(일어난 일은 일어난 일이다) - P28

에릭이 가까이 다가왔다. 한발짝씩 다가올 때마다 구 년의 세월이 좁혀지면 좋겠다고 하루카는 생각했다. 나, 변했지? 늙었지? 자조하듯 질문이라도 할 수 있다면 마음이라도 후련해질지 모르지만, 물론 그럴 여유조차 없었다. 그렇지만, 이라며 하루카가 생각을 고쳤다. 에릭이 여기까지 와줬다고, 눈앞에 서있는 에릭도 나와 마찬가지로 구 년 만의 재회를 기대해줬다고, 그 순간, 뭔가가 툭 끊어진 것처럼 긴장했던 얼굴에 미소가 떠올랐다.

(재회는 언제나 설레고 애뜻하다) - P39

나를 믿어, 한순간이라도 의심하지 말고, 나는 빌드시 당신을 찾아낼 거야. 당신이 어디에 있든, 지금은 잠시 헤어져 있어야 하지만 내가 어디에 있든, 당신이 어디에 있든 우리는 함께 있는 거야. 그리고 나는 반드시 돌아올 거야. 곧.

(반드시 돌아올꺼다) - P44

처음 만났을 때 나는 서른두 살이었고, 그녀가 죽었을 때는 쉰여섯 살이었다. 그녀는 내 삶의 심장이었다. 내 심장의 생명이었다. 그녀는 늙는다는 개념을 증오했다. 이십대부터 자신이 마흔을 넘기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는 우리 둘이 함께 이어나갈 삶을 기쁜 마음으로 고대했다. 모든 것이 느려지고 고요해지기를, 함께하는 옛 추억들이 늘어나기를 고대했다. - P48

친구랑 그런 대화를 한 적이 있었다. 사랑에 푹 빠졌을 때, 우리가 일상을 사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간신히 회사에 앉아 있는 일들의 연속이었음을, 중요한 일을 업무 시간 내에 하는 것조차 힘겨웠음을, 누군가를 ‘너무‘ 혹은 ‘아주 많이 좋아하는 것이 우리의 이성을 얼마나 앗아가는지를. 우리가 문자 메시지를, 전화를, 이메일을 얼마나 기다리는지를, 그런 것들을 내가 보낼 때면 어떤 단어를 선택할지 고심하는 것도, 심지어 보내는 시간조차 지금이면 될까, 망설이던 순간들을.

(이 부분은 완전 독서공감 이었다.)
- P67

사랑에 빠지면 자신의 바닥을 들여다보게 된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내게 얼마나 ‘찌질한 면이 있는지를 비로소 맞닥뜨린다. 나는 스스로 쿨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만 쿨한 척하는 사람일 뿐임을 제대로 알게 된다. 사랑에 빠진 나는, 사랑에 빠진 대부분의 여자가 그런 것처럼 집착하고 질투하며 신경질적이 된다. - P71

나는 무언가 어떤 것을, 저기 저곳에 닿아야 할 것으로 정해두고, 묵묵히 그것에 혹은 그곳에 닿기 위해 뚜벅뚜벅 걷는 사람이 좋다. 그리고 그들은 그게 뭐가 됐든 결국은 행할 것이며 닿을 것이라 믿는다. 항상 원하는, 늘 원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사람은 그것에닿기 위해 그쪽으로 신경을 쓰고 선택을 하고 방향을 틀기 마련이다. 그래서 나는, 원하던 일을 결국 이루는 사람을 좋아하고, 원하던 일에 결국 닿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 P77

"화난 게 아니야, 베이, 이모는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아서 당황한 것뿐이야. 수영 못하는 사람이 있듯이 사랑에 빠지는 법을 모르는 사람도 있거든, 처음엔 허우적대지만, 나중에 점점 요령이 붙을 거야."

(처음엔 허우적되지만 이후에는 요령이 생긴다.) - P89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1-18 11: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책들을 다 읽고 이 책을 썼다니.. 작가분 진짜 대단하네요!!

그럼 이만.. =3=3=3=3

새파랑 2022-01-18 12:00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이책을 쓰신 작가분이 정말 책을 사랑하시는거 같더라구요. 저도 존경하는 작가님 입니다 ^^

다락방님도 한번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