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명의 목숨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문학동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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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 추리소설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라니, 도저히 구입하지 않을 수 없었다.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한 고등학생 시절에 읽었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가 워낙 인상이 강하게 남기도 했고, 오랜만에 추리소설 한 권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할 즈음 <아홉 명의 목숨>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으니,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러나 이 책을 꺼내들기 전의 감정이 비단 설렘 뿐이었던 것은 아니다. 걱정스런 우려 또한 강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특유의 구조 때문일 것이다. 열 명의 등장인물이 한데 모여 차례로 죽어나간다는 그 서사 구조가, 등장인물들의 난립으로 이어지게 되면 독자들의 머릿속은 추리의 즐거움보단 인물 이름 외우기로 인한 혼란으로 가득하게 될지 모르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아홉 명의 목숨> 또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홉’이라는 적지 않은 수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소설이다보니 아무래도 걱정이 앞섰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는 책장을 펼치자마자 완전하게 해소되었다. 출판사에서 제작한 일종의 책갈피랄까, 엽서에 등장인물들의 이름과 정보를 요약하여 적어놓았고, 그 뒷면에는 독자들이 적어가며 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메모 칸을 만들어놓은 것이다. 와, 출판사 직원들의 아이디어에 무릎을 탁 치며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인물 수가 많은 소설을 출간하는 출판사들은 이 책의 사례를 본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무튼 다시 내용으로 돌아와서, <아홉 명의 목숨>은 명단에 적인 인물들이 차례로 목숨을 잃는다는 점에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유사하지만, 결정적인 차이 또한 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열 명의 인물들이 모두 한 곳에 모여 고립된 채 살인사건이 벌어지는 ‘클로즈드 서클물’인 반면, <아홉 명의 목숨>은 그와는 다르게 인물들이 모두 제각기 다른 곳에 있고 그럼에도 한 명씩 죽어나간다.

그러기에 독자들은 더더욱 궁금증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들은 어떻게 살해당하는가, 아니 이들은 도대체 무슨 연관이 있길래 살해 대상이 되는 것인가. 범인을 찾는 과정 만큼이나 흥미로웠던 것이 바로 이 인물들 간의 연관성을 추측하는 것이었다. 그래서일까, 이 작품은 오랜만에 만족스런 감상으로 읽었던 추리소설이었다. 곧 있을 추석 연휴에 가볍게 읽을 만한 소설을 찾는 사람들에게 <아홉 명의 목숨>을 강력히 권하는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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