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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퀸의 대각선 1~2 세트 -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4년 6월
평점 :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하나 묻고 싶다. ‘스토리’와 ‘캐릭터’ 중에서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가? 소설에서 이 두 가지 요소는 정말이지 너무나도 핵심적인 것이어서,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는 소설이라면 아마도 필히 명작의 반열에 오를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이 소설은 어떤가. 과연 스토리와 캐릭터 모두 독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을까?
애석하게도 <퀸의 대각선>은 두 가지를 모두 잡는 데에는 실패한 모양이다. 다만 한 가지에만 몰두하여 그 힘으로 이야기 전체를 끌고 가는 듯이 보였다. 그건 바로 ‘스토리’이다. 이 작품의 주된 서사가 대단히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게 전개되는 탓에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손에 땀을 쥐면서 읽어내려갔다. 이는 기존의 베르나르 소설들과 판이하게 달랐다. <개미>, <뇌>, <신>, <심판> 등의 작품들을 읽노라면 빠른 속도로 이야기를 전개시키기 보다는 조금 철학적인 질문들을 독자들에게 던져 생각에 잠기게끔 하는 매력이 있었다. 그러나 <퀸의 대각선>은 그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책장을 넘기게 하는, 페이지터너의 스토리가 매력적인 소설이었다.
대체 그 스토리가 뭐길래 이렇게까지 말을 하나 싶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쯤에서 줄거리를 소개해볼까 한다. 장르를 말해보자면 스파이 액션 스릴러라고나 할까? <퀸의 대각선>은 두 명의 여성 인물이 치열하게 전략 싸움을 벌이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집단의 힘을 믿는 ‘니콜’과 개인의 지성을 믿는 ‘모니카’. 양극에 있는 두 여성의 사고가 전세계를 뒤흔드는 갈등으로 확장되는 베르나르 만의 독창적인 상상력이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그렇다면 어째서 이 소설은 ‘캐릭터’를 놓쳤다고 한 걸까.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두 주인공들의 생각과 행동에 단 한 순간도 공감할 수가 없었다. 두 인물의 사고와 그 기반이 되는 논리가 너무도 극단적이어서, 도무지 이들의 생각에 납득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대체 왜 이렇게까지 생각하는 거야, 라는 초반의 의문은, 대체 왜 이렇게까지 하는 거야, 라는 걸로 이어졌다. 그래서인지 니콜과 모니카 모두 나의 눈엔 매력적인 인물로 비치지 않았다. 그저 폭력적이고 극단적이게만 보였을 뿐이었다. 때문에 두 권을 하루만에 다 읽을 정도로 재밌게 읽었음에도 이 작품에 대해 그리 좋은 평을 남기지는 못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