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
윌리엄 세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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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언젠가 한번쯤은 ‘햄릿’을 읽게 되리라 생각은 했지만 그게 지금일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셰익스피어가 쓴 거의 대부분의 희곡 대사가 일반적인 문장이 아니라 운율이 있는 시적인 문체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상당할 것이라 생각하여, 독서의 내공이 더 쌓인 후에 도전하겠노라 다짐했던 것이다. 그런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연유에는 다름아닌 ‘이언 매큐언’ 때문이었다.



평소 잘 보고 있던 북튜브 채널 몇몇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언 매큐언의 <넛셸>이라는 작품을 두고 추천을 하는 영상을 업로드하였다. 출간된 지 몇 년이나 지난 작품이 이렇게 우연히도 동시에 영상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가? 싶었으나 때마침 방문한 알라딘 중고 서점에 해당 상품이 최상 품질로 있는 것을 보고 이건 운명이다! 라고 생각하기로 하였다. 갑자기 ‘햄릿’ 리뷰에서 웬 ‘넛셸’ 타령이냐 싶으면 조금만 참아보라. <넛셸>이라는 작품은 바로 작가 이언 매큐언이 <햄릿>을 현대적으로, 그리고 본인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쓴 작품이니 말이다! 



그러한 연유에서 <넛셸>을 읽기 전에 그 작품의 원천이 된 <햄릿>을 먼저 읽어보자고 마음을 먹게 된 것이다. 사실 너무나 유명한 작품인지라 줄거리를 대충 알고 있기도 했고, 제목보다도 더욱 유명한 명대사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것 또한 알고 있어서 그런지 책장은 술술 넘어갔다. 어려울 것이라는 나의 각오가 무색해지는 난도와 재미를 갖춘 작품이었으므로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입문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햄릿>을 추천한다는 말을 전하며 이제부터 간략한 내용 소개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덴마크의 왕자 햄릿은 얼마 전 불행한 일을 겪었다. 왕인 아버지가 죽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은 뒤 숙부(아버지의 형제)가 왕비인 어머니와 재혼을 하여 왕위에 오른 것이다. 그런 햄릿 앞에 갑자기 죽은 아버지의 모습을 한 유령이 나타나 자신을 죽인 것이 숙부라고 하며 자기 대신 그에게 복수해달라는 부탁을 전한다. 즉 <햄릿>의 극 전체를 아우르는 이야기는 바로 숙부에 대한 햄릿의 ‘복수극’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햄릿은 숙부를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여럿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망설임을 더하여 쉽사리 복수를 실행에 옮기지 못한다. 오죽하면 ‘햄릿형 인간’이라는 말까지 생겼을까. 이는 ‘생각이 깊고 행동이 지나치게 신중해 우유부단한 사람’을 뜻하는 말이라 한다. 이 작품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햄릿의 그러한 결정장애(?)적인 행동을 두고 얼마나 답답했으면 그런 말까지 지어냈을까 싶다. (참고로 당시의 평론가들 또한 햄릿의 행동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논쟁을 펼치기도 했단다.)



그러나 나는 햄릿을 옹호하는 편에 서고 싶다. 물론, 햄릿의 행동에 답답함을 느끼지 않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사람을 죽인다’는 매우 무거운 행위에는 얼마간의 망설임이 필연적으로 뒤따를 수밖에 없지 않은가? 또한 극중에서는 햄릿이 주변 인물을 매우 잘 분별하는 혜안을 지닌 모습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를테면 자신에게 정보를 캐내려는 ‘길든스턴’에게는 경고를, 아첨꾼 ‘폴로니어스’에게는 조롱을 던지면서도 충직한 부하 ‘호레이쇼’에게는 온전한 믿음을 보인다. 



그래서 나는 햄릿을 나쁘게만 생각하고 싶지는 않다. 즉흥적으로 냅다 복수를 해치워버리는 모습보다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편이 그나마 낫지 않냐는 최종 변론을 끝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우리 모두의 내면의 일부에는햄릿같은 모습을 지니고 있지 않은가. 또한 그러하니 왠지 햄릿을 비난하는 것은 자신을 비난하는 것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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