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꿈
손보미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줄평을 적을 때 깊은 고심에 잠겼었다. 손보미 작가님의 작품을 이 책으로 처음 접하는데, 하고 싶은 말이 많은 것도 같고 오히려 없는 것도 같고… 아무튼 나 스스로도 꽤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그래서 평소에 남기는 글보다 더 어수선하고 두서없을 수 있다. 모쪼록 많은 양해 바라며 후기를 시작하겠다.

.

일단 손보미 작가님의 작품이 읽고 싶다고 생각한 건 <불장난>이라는 작품이 이상문학상 대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은 다른 수상집들과는 다르게 상당히 옛스러운 표지를 아주 오랫동안 유지해와서 그런지 서점에 가면 눈길을 상당히 끌곤 한다. 그중에서도 ‘불장난’이라는 제목이 대상 수상작으로 떡-하니 표지에 크게 박혀있는 게 더더욱 호기심이 일었다. 제목에서 오는 호기심과 처음 접해보는 작가님의 시너지랄까…?

.

때마침 이 작품집에 <불장난>이 수록되어있다는 말을 듣곤 바로 서점에서 집어들었다. 그런데 막상 책을 실물로 접해보니 ‘연작소설’이라는 점도 놀랐고 수록된 소설 한 편마다의 분량이 거의 중편에 육박한 점도 놀랐다. 살짝 두려운 마음이 일었지만, 그래도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더 컸다. 왜냐하면 띠지에 ‘젊은작가상 최다 수상작가’라는 타이틀이 또 한 번 내 마음을 훔쳤기(?) 때문이었다.

.

어쨌든 그래서 다 읽고 난 뒤의 내 심정은 반반이다. 소설 한 편 마다의 감상은 좋은데, 소설집 한 권으로 크게 보면 별로라는 것. 일단 나는 소설 한 편 한 편을 꽤 재밌고 흥미롭게 읽었다. 인터넷 서점 후기를 보면 작가님의 문체가 별로였다는 말이 많은데 나랑은 꽤 잘 맞는 듯하다. 뭐랄까, 너무 장황하지 않고 적당히 담백하면서도 적재적소에 주인공의 심리는 촘촘하게 묘사되어있어서 소설 속의 상황을 쉽게 상상해가며 읽었고, 덕분에 가독성과 몰입감을 높여서 읽을 수 있었다. 

.

다만 아쉬운 점은, 수록된 소설들이 다 비슷비슷하다는 점이다. ‘연작소설’이어서 그런 걸까, <사랑의 꿈>은 ‘정우맨션’이라는 공간적 배경을 공유하는 여섯 편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읽을 당시에는 각각의 서사에 몰입하여 읽었지만 책을 덮은 뒤에는 여섯 개의 서사가 머릿속에 혼재되어 있어서 각각의 정확한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았다. 안좋게 말하자면 ‘거기서 거기’인 느낌… 

.

손보미 작가님의 다른 소설집에 대한 리뷰에서도 나와 비슷한 감상을 남긴 사람들이 많았다. 따로 떼어놓고 보면 괜찮은데 모아놓고 보니 단편들이 비슷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책에 대한 나의 감상을 정리하자면, ‘앞으로 손보미 작가님의 소설집을 읽어보진 않겠지만, 장편소설은 한번 읽어보고 싶다 것이다. 그래도 작가님의 문체와 서사 진행 방식, 그리고 전반적인 작품의 분위기 등이 취향과 맞는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