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애의 마음
김금희 지음 / 창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덮어버렸다. 예전에 올린 <고양이의 제단> 리뷰에서도 썼듯이, 나는소설 읽을 등장인물의 매력 상당히 중요하게 여기는 편이다. 소설을 읽는 많은 이유 하나는, 소설 속의 인물에 자신을 대입하여 인물이 겪는 상황과 감정을 추체험할 있기 때문인데, 이때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몰입의 정도가 달라진다. 지금의 자신과 비슷한 인물일수록, 혹은 평소에 닮고 싶어했던 인물일수록 소설의 세계에 쉽게 몰입할 있다. 그러나 <경애의 마음> 주인공경애상수 전혀 아니었다. 내게 둘은 보기만 해도 짜증나는 성격, 혹은 읽는 내내 답답하기만 행동을 일삼는 인물이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으면서 계속 나는 신기한 경험을 했다. ‘책을 읽는다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하는 것인데, 그로써 얻는 불편함, 불쾌함이라면 책을 덮는 맞겠다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