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을 싫어하는 사람들 마음산책 짧은 소설
정지돈 지음, 윤예지 그림 / 마음산책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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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담을 싫어하는 사람들> - 정지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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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읽어보는 정지돈 작가님의 소설이다. 정지돈 작가님의 작품에 대해서 많은 말을 들어왔다. 글이 되게 독특해서 소설이든 에세이든 작가님만의 무언가가 느껴진다 라던지, 아는 게 되게 많은 사람이 쓴 것 같은 글이라서 이해하기 어렵다 라던지… 사실 올해 6월에 열렸던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민음사의 <…스크롤!>을 구입했었으나, 극악의 난이도라는 후기가 잇따라 들려와 선뜻 책에 손이 가지를 않았다. 그러던 차에 마음산책 출판사에서 ‘짧은 소설집’으로 출간된 정지돈 작가님의 작품이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이 책을 통해 정지돈 작가님의 작품 세계에 입문해보자는 생각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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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읽었던 ‘짧은소설집’ 중 조해진 작가님의 <우리에게 허락된 미래>는 책에 총 여덟 편의 소설이 수록되어있었고 분량도 각 30페이지 정도의 살짝 짧다 싶은 단편소설 같았던 반면, <농담을 싫어하는 사람들>에는 총 열여덟 편의 작품이 수록되어있고 분량도 5-6페이지 정도 되는 작품도 있을 만큼 상대적으로 정말 ‘짧은’ 소설들이 실려있었다. 진정한 ‘초단편’ 소설들을 처음으로 읽어보았는데, 대충 ‘이런 사연이 있더라’하며 소개하는 차원에서 마무리를 짓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그 짧은 분량 속에서도 기승전결이 거의 완벽하게 갖추어져있는 작품도 있었다. 또한 이야기 속으로 몰입이 너무 잘되어서 금방 읽어버린 작품도 있는가 하면, 낯선 소재들이 대거 등장하여 ‘이게 뭐람…?’하게 만드는 작품들도 있었다. 그럼에도, 내게 아주 괜찮은 인상을 남겼던 작품들을 아주 살짝 조심스레 톺아보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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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나도 당신들을 좋아하지 않겠다]

어느 기자가 ‘호텔 베인스’에서 22년을 묵은 ‘안드레아 마르티니’를 취재하러 간다. 그를 만나 순조롭게 취재하던 중 그 기자는 편집장에게 연락을 받는다. 두 달 전 ‘안드레아 마르티니’가 목을 메어 죽었다는 사실을. 기자 앞에서 취재에 응하고 있던 사람은 누구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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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세계]

‘현우’와 ‘승재’는 베니스로 여행을 갔다. 현우는 갑자기 클럽에 가고 싶다며 승재에게 동행을 권유하고, 둘은 검색하여 나온 유일한 베니스의 클럽 ‘클럽 피콜로 몬도’를 가게 된다. 클럽에 가기 전 들른 바의 바텐더는 그곳에 가지 말라는 엄중한 경고를 남기지만, 둘은 이를 무시한 채 그곳에 가게 된다. 결국 무슨 일이 벌어졌냐면…(스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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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를린 테겔 공항에서 캐리어를 분실한다. 실은 도난당한 것이 아니라 배기지 서비스 센터에서 표류 중이었는데, 문제는 테겔 공항이 일처리가 느려터진 것으로 유명하다는 것이었다. 현금과 노트북, 세 달 동안 입을 옷 등 모든 게 들어있는 캐리어 없이 베를린에 오게 되었다. 이 상황에서 마주할 불안은, 소설 속에서만으로 족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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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허구이며 사실과 유사한 지명이나 상황은 우연의 일치임을 밝힌다]

삼촌이 게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주인공은, 삼촌을 주인공으로 한 소설을 쓰고 싶어한다. 그러나 곧 딜레마에 봉착한다. 사실을 바탕으로 한 소설이기 때문에 쓰게 된다면 아웃팅의 위험성이 있다. 하지만 소설은 어디까지나 소설이다. 허구라고 밝히면 써도 괜찮은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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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인생의 자기계발]

 “사람은 두 종류로 나뉘지. 자기계발서를 읽는 사람과 자기계발서를 쓰는 사람.”

 “자기계발서를 읽지도 않고 쓰지도 않는 사람은?”

 “그걸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까?” (177p)

주인공은 ‘자기계발’에 미친 듯한 ‘희정’을 보면서 한심한 마음이 들면서도 SNS 팔로워 수가 급증하는 등 승승장구하는 희정에게 묘한 부러움이 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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