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방콕 - 방콕은 또 한 번 이겼고, 우리는 방콕에 간다 아무튼 시리즈 11
김병운 지음 / 제철소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튼, 방콕> - 김병운 ⭐️

.

<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를 감명깊게 읽은 뒤 김병운 작가님의 팬이 되었다. <소설보다 봄 2022>와 <제13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에 수록된 김병운 작가님의 단편 소설도 재밌게 읽어서 김병운 작가님의 다른 책이 없을까 하다가 <아무튼, 방콕>을 알게 되었다. 예전의 나였다면 에세이는 읽지 않았을 것이 분명하지만, 김혼비 작가님의 <아무튼, 술>을 정말 재밌게 읽었던 지라 ‘아무튼’ 에세이 시리즈에 대해 좋은 인상이 있어서 <아무튼, 방콕>도 구매하여 읽게 되었다.

.

나는 2019년 8월에 고등학교 친구들과 태국 방콕으로 여행을 갔었다. 그 당시 같은 달에 혼자서 일본 오사카 여행도 다녀오고, 다른 친구들과 베트남 다낭 여행도 다녀왔어서 재정적인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가성비가 좋은 태국 방콕을 갔음에도 5성급 호텔이 아닌 2-3성급의 호스텔(?)에서 매우 저렴하게 숙박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 그때에도 만족했던 것 같고 지금 돌이켜 생각해봐도 추억이 새록새록 돋는 것 같다. 이 얘길 하는 이유는 <아무튼, 방콕>에서 호텔과 관련한 내용이 나오기 때문이다. 5성급 호텔에 머물렀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면서도 그래도 저렴한 곳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어떤 책이든 항상 다 읽고 난 뒤에는 ‘알라딘’이나 ‘왓챠피디아’에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확인한다. 해당 책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나와 크게 다르지 않기를 바라는 걱정 어린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그래도 웬만하면 다른 사람들과 크게 다르진 않지만, <아무튼, 방콕>은 그렇지 않았다. 나는 그래도 재밌게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혹평을 남겼기 때문이다. (특히 왓챠피디아에서 이 책에 대한 안좋은 말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그 이유가 무엇인고 하니 책에 대한 느낌 때문인 듯하다. 이 책에선 작가님이 애인과 함께 방문한 방콕에 대한 추억을 회상하는 듯한 느낌의 글이 적혀있는데, 이 부분이 호불호를 가르는 것 같다. 방콕에 대한 것보다 연인과의 추억에 대한 내용이 더 많으니 <아무튼, 방콕>이 아니라 <아무튼, 연애>라는 제목이어야 하지 않느냐는 비판이었다. 이런 의견들은 충분히 납득할 수 있었지만 나는 그래서 이 책이 더 좋았다. 만약 방콕에 대해서만 적혀있는 내용이 열거되어있다면 ‘에세이’가 아니라 ‘여행서’가 되지 않았을까. 방콕을 배경으로 한 작가님의 추억들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나는 더 좋았던 것 같다. 덕분에 나의 방콕 여행 추억도 떠오르고 말이다.

.

이렇듯 책을 읽으면서 내가 방문했었던 태국 방콕의 추억이 계속해서 떠올랐다. 추억 보정 효과의 영향이 적지 않겠지만, 그래서 더욱 재밌게 읽을 있었다. 나의 방콕과 김병운 작가님의 방콕을 비교해가며 공통된 경험에는 추억돋는 공감을,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것에는 다시 방콕에 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곤 했다. 방콕 여행을 갔다온 사람들, 특히 여행이 좋은 추억으로 남은 사람들에게는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나도 방콕 여행을 갔던 친구들과 다시 한번 의기투합하여 방콕 여행을 추진할 것이다. 다만 방콕 여행을 가본 적이 없는 사람들 혹은 방콕 여행에 전혀 관심없는 사람들에게는 책을 굳이 권하고 싶진 않다. 방콕 여행에 대한 추억 회상의 재미 말고는 딱히 추천할만한 점이 없다는 조금 아쉬운 책이었다. 그래도 내게는언젠가 방콕 여행을 가기 직전에 한번 읽고 싶은 으로 남은 재밌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