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
렌조 미키히코 지음, 양윤옥 옮김 / 모모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광> - 렌조 미키히코 ❌

.

이 책의 반전에 놀라지 않으면 환불을 해주겠다는 출판사의 마케팅을 봤다. 이 출판사는 워낙 SNS 광고를 많이 하던 걸 봤던 터라 ‘이번에도 시작이구나’ 싶었다. 역시 많은 인친분들의 리뷰가 뒤따랐는데, 다들 재밌다고도 하고 특히 반전에 놀랐다는 후기가 정말 많았다. 하지만 내 돈을 직접 주고 사고 싶진 않았다. (광고에 지는 기분이 들어서…) 근데 내 생일에 많은 교보문고 기프티콘을 받았고, 그걸로 구입하여 읽게 되었다.

.

정말, 화가 난다. 웬만하면 왓챠피디아에 평점을 남길 때 2점 이상은 주는데, 이 작품은 1점을 주었다. 읽기 전 많은 기대를 했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그 기대는 차근차근 부서졌다. 그래서 이 작품이 어떤 점에서 내 기대에 충족하지 못했는지 하나하나 따져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말하고 싶었던 점은, 이 책이 ‘시점’이다. 

.

이 작품의 책 띠지에는 “일곱 명의 고백, 일곱 번의 반전 ~”이라고 쓰여있다. 나는 이 문구를 보고 이 작품이 2인칭 시점으로 서술되어있겠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2인칭 시점으로 쓰인 작품으로는 대표적으로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미나토 가나에 <고백> 등이 있다. 특히 나는 <고백>을 정말 재밌게 읽었는데, 등장인물이 독자에게 직접 말함으로써 독자는 그 인물의 심리가 호소력있게 다가오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이 작품은 1인칭 시점으로 화자가 바뀌어 전개되는 방식이었다. 때문에 식상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고, 그래서인지 가독성도 떨어졌다.

.

(스포주의) 솔직히 시점이니 가독성이니 다 필요없다. 반전에 놀라지 않으면 환불을 해주겠다는 마케팅을 내세울 정도였기 때문에 이 작품에서 가장 큰 기대를 걸었던 부분은 바로 결말이었다. 하지만 난 결말을 맞혀버렸다. 이 작품의 반전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붉은 손가락>에서 한번 당한 적이 있어서 처음 부분을 읽을 때부터 의심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그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물론 백퍼센트 맞혔다고 보긴 어려운 게, 마지막 문단에서 ‘나오코’가 할아버지에게 했던 말은 예상치 못하긴 했었다. (하지만 그건 할아버지의 환상인 듯한 암시도 있었으니…) 어쨌든 ‘사토코’가 시아버지에게 의도했던 것과 그 할아버지의 실체 등은 내가 예상했던 것이어서 아주 크게 실망했었다.

.

책에 대한 악평을 하라고 하면 있다. 주인공 명의 얽히고 설킨 치정 관계로 인해 아이가 살해된 , 너무도 불쾌하고 짜증나는 내용이었다. 물론 나는 (흔히들막장으로 일컫는) 자극적인 소재 전개를 좋아하긴 하지만 거기에아이 끼여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책은 읽으면서 너무도 불편하고 불쾌하여 혐오스러웠다. 결말도 내겐 전혀 반전이 아니었고 이래저래 최악의 책이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재밌게 읽을 수도 있고, 그런 의견과 느낌을 존중한다. 때문에 리뷰를 어린 아이의 투정 정도로만 생각하고 불편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찌됐든 책과는 맞지 않았다고 결론지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