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8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김욱동 옮김 / 민음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

세계 고전문학에 관심이 많아져 블로그 검색도 많이 해보고 북튜버 영상도 많이 찾아보곤 했다그때 우리 엄마가 지나가던 말로 <노인과 바다> 재밌다고 말씀하셨다읽어보진 않았어도 제목은 많이 들어본 유명한 작품이어서 궁금증이 생겼다알고보니 ‘퓰리처상 ‘노벨 문학상 수상한 작품이기도 했고두께도 얇고 가독성이 좋다는 말도 들어서 한번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

줄거리 자체는 아주 단순하다. ‘노인이 바다로 나가서 낚시를 하는 이야기라는  문장으로 요약할  있다그렇기 때문에 절대적인 책의 분량은  130페이지 가량으로 얇다고   있지만내용까지 고려한다면 ‘어떻게  내용으로 130페이지나   있는 거지?’하는 의문이   있다묘사나 서술 방식을 장황하게 늘여서 쓰는 방식으로 분량을 채웠다고예상할  있지만절대 그렇지 않다헤밍웨이는 단순하고 간결한 사실주의적 문체로 <노인과 바다>라는 작품을 완성해냈다장황한 문장은 집중력을 흐트러놓지만헤밍웨이의 문장은 독자들이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끔 집중시킨다그렇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소설  이야기가 독자들의 마음에  크게 와닿는다고 생각한다또한헤밍웨이는 이야기  곳곳에 유머 포인트를 심어 놓아 웃음을 준다때문에 독자들은 작가 헤밍웨이의 필력에 감탄하지 않을  없을 것이다.

🗣 “놈이 마침내 아주  올라오고 있는데하느님 제발 제가 견뎌낼  있게 도와주옵소서주기도문이랑 성모송을 번씩이라도 얼마든지 외우겠습니다지금 당장 외울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일단 외운걸로 쳐주십시오노인은 생각했다나중에  외우겠습니다.

.

얇은 두께와 단순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작품이 주는 여운과 교훈은 무겁다맨몸의 ‘산티아고 노인 700킬로에가까운 청새치를 사냥하기 위한 노력을 보면서  자신은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가 반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나는 스스로의 가장  단점으로 ‘뒷심이 부족한  꼽는다조금만 어렵거나 힘들면 바로 포기하고 다른 길을 모색하는모습을 스스로 많이 발견하고 고치려 노력하지만 쉽게 되지 않았다 작품의 ‘산티아고 노인과는 정반대의 모습이다끝까지 물고 늘어지려는 성미와불가능하다는  느끼면서도 본인은 해낼  있다는 믿음을 버리지 않는  고집이 너무멋있었고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인생을 살면서 한번이라도 끝까지 매달려 노력해본 적이 있는가스스로에게 질문을던졌을  아무런 답도 하지 못한  자신이 실망스러웠다.

.

지금까지 내가 적은 글만 본다면 노인이 ‘꼰대처럼 보일  있다하지만 <노인과 바다> ‘산티아고 노인 그렇지 않다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부하 직원이라   있는 ‘소년  좋은 고기잡이배로 보낼  안다내가 만약 늙으면 <노인과 바다> 노인처럼 늙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과 믿음이 굳건하여 흔들리지 않으면서도 겸손한 공감의 자세를 가진 노인의  모습이 내게 묵직한 울림을 주었다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