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
조지 오웰 지음, 도정일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농장> - 조지 오웰

.

진짜 재밌었다. 고전은 어렵기만 하다는 편견을 깨부숴버린 명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볍게 읽을 있기도 했지만 막상 작품이 품고 있는 내용은 전혀 무겁지 않은, 풍자 소설의 진수를 품었다고 생각한다. 간단하게 줄거리만 소개하자면 동물농장에서 본인을 학대(?)하다시피 관리하던 인간을 내쫓아내고 동물들만의 세상을 갖추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라고 있다.

.

책의 재밌는 점은 동물들이 인간으로부터 자유를 얻게 되는 과정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얻어낸 자유를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있다. 본인들끼리 사회의 규칙을 정하고 일하고 돈을 벌고 그걸로 먹고 살아가는 과정에서, 글을 읽을 있는 돼지들이 수뇌부 역할을 맡게 되는데 돼지들이 다른 동물들에게 벌이는 섭정이 동물농장의 주인이었던 인간보다도 잔혹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글을 몰랐던 우매한 다른 동물들은 잠깐은 의구심을 품더라도 그에 그쳐 그저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을 보여준다.

.

이를 보면서 작가가 인간의 추악한 면모를 꼬집고 싶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 해설 부분을 보니 작품은 세계 2차대전의 스탈린의 행태를 빗대어 표현했다고 한다. 물론 동물들을 비교해보면 돼지를 스탈린으로 보고 주변 동물들도 스탈린의 주변 인물들에 대입하여 있다. 하지만 나는 굳이 스탈린이 아니더라도 각종 모든 권력을 잡고 폭정을 하는 인간의 역사에 대입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와 동시에성악설 맞는 건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사람의 본성이 착하다면 권력을 잡았을 선한 정치를 보이지 않을까. 본인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면모와 더불어 끝없는 욕심을 추구하는 악한 본성이 권력을 잡은 인간들이 본인들의 힘을 그런 식으로 다루게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

하지만 생각은 바로 접었다. 인간들이 권력을 나쁘게만 사용한 것도 아니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생각하고 싶지도 않기 때문이다. 세상엔 정말 많은 범죄자들과 더러운 정치인들이 많지만, 그만큼 훌륭하고 본받을만한 위인도 많다. 작가가 <동물농장> 이유는인간이 쓰레기다 아니라인간이 이렇게 행동해서는 안된다라는 주창하고 싶지 않았을까 싶다. 인간에게는 개선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

군대에서 야간에 위병소 근무 서면서 읽은 책이었는데, 너무 재밌어서 전역하자마자 다른 출판사 버전으로 재구매했다. 시간나면 한번 읽고 싶은 작품이라고 느낄만큼 내겐 정말 재밌었던 명작 고전이었다. 고전 소설을 읽어보고 싶은데 도전하기가 두렵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